홈 > 진행중인 법회 > 해피스님의 경전해설1

해피스님의 경전해설1

해피스님의 경전읽기(200313) - 속지 않아야 합니다 - 업의 힘(SN 42.6-아시반다까뿟따 경)

0 766 2020.03.13 20:21

해피스님의 경전읽기(200313) - 속지 않아야 합니다 - 업의 힘(SN 42.6-아시반다까뿟따 경)

[동영상] https://youtu.be/skd0nj_qN_A

 

(SN 42.6-아시반다까뿟따 경)(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6_04_08&wr_id=1)대덕이시여, 서쪽 지방에 사는 바라문들은 물병을 가지고 다니고 세왈라 화환을 두르고 물속에 들어가고 불을 섬기는 자들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죽어서 임종한 사람을 위로 인도한다고 하고 잘 알게 한다고 하고 천상에 가게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대덕이시여, 세존-아라한-정등각께는 모든 사람이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천상 세계에 태어나게 하는 것이 가능합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악업(惡業)을 지은 자가 제사/의식/기도/동참 등의 어떤 방법에 의해 구제될 수 없다는 것을 말하는데, 악업(惡業)을 지은 자의 태어남의 자리와 선업(善業)을 지은 자의 태어남의 자리를 비유로써 설명합니다. 악업을 지은 자를 제사/의식/기도/동참 등의 방법으로 천상 세계에 태어나게 하지 못하고, 선업(善業)을 지은 자 또한 그런 방법으로 지옥에 태어나게 하지 못합니다. 다만, 악업을 지은 자는 업의 힘에 의해 지옥으로 이끌리고, 선업을 지은 자는 업의 힘에 의해 하늘로 이끌릴 뿐입니다.

 

그러니 제사/의식/기도/동참 등의 어떤 방법에 의한 구제를 말한다면 거짓인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속지 않아야 합니다. 오직 업()의 힘이 이끄는 줄 바르게 알아서 선업을 통한 삶의 향상이라는 사는 방법을 결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