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적출판 > 주제의 확장 > 앙굿따라 니까야

주제의 확장

주제의 확장(AN-15) - 「khataṃ upahataṃ attānaṃ pariharati 자신을 파 엎고 파멸시킨다(자신을…

▣ 주제의 확장(AN-15) - 「khataṃ upahataṃ attānaṃ pariharati 자신을 파 엎고 파멸시킨다(자신을 상처 입고 손상된 채 둔다).」


[1] khataṃ upahataṃ attānaṃ pariharati, sāvajjo ca hoti sānuvajjo ca viññūnaṃ, bahuñca apuññaṃ pasavati. 자신을 파 엎고 파멸시킨다. 그는 결점이 있고, 지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많은 악덕(惡德)을 쌓는다.


1. (AN 2.131-141-기원 품)


135 ― 알지도 못하고 조사도 하지 않은 채 칭찬할 만하지 않은 사람을 칭찬한다. 알지도 못하고 조사도 하지 않은 채 칭찬할 만한 사람을 칭찬하지 않는다.


136 ― 알지도 못하고 조사도 하지 않은 채 믿을만하지 않은 곳에 믿음을 분명히 한다. 알지도 못하고 조사도 하지 않은 채 믿을만한 곳에 믿음을 분명히 하지 않는다.


137 ― 어머니와 아버지에게 삿되게 실천하는 어리석고 배우지 못한 고결하지 못한 사람


138 ― 여래와 여래의 제자에게 삿되게 실천하는 어리석고 배우지 못한 고결하지 못한 사람


2. (AN 3.9-파 엎음 경) ― 몸의 나쁜 행위, 말의 나쁜 행위, 의(意)의 나쁜 행위.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어리석고 배우지 못한 고결하지 못한 사람


3. (AN 3.51-큰 도둑 경) ― 세 가지 요소를 갖춘 악한 비구 ― 안정되지 못한 것을 의지하고, 들고나기 어려운 것을 의지하고, 힘 있는 자를 의지함


4. (AN 3.151-파 엎음 경1) ― 몸의 무익한 행위, 말의 무익한 행위, 의(意)의 무익한 행위.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어리석고 배우지 못한 고결하지 못한 사람


5. (AN 4.3-파 엎음 경1) ― 알지도 못하고 조사도 하지 않은 채 칭찬할 만하지 않은 사람을 칭찬한다. 알지도 못하고 조사도 하지 않은 채 칭찬할 만한 사람을 칭찬하지 않는다. 알지도 못하고 조사도 하지 않은 채 믿을만하지 않은 곳에 믿음을 분명히 한다. 알지도 못하고 조사도 하지 않은 채 믿을만한 곳에 믿음을 분명히 하지 않는다.


6. (AN 4.4-파 엎음 경2) ― 네 가지 삿된 실천을 하는 어리석고 배우지 못한 고결하지 못한 사람 ― 어머니/아버지/여래/여래의 제자에 대한 삿된 실천


7. (AN 4.222-견해 경) ― 네 가지 법을 갖춘 어리석고 배우지 못한 고결하지 못한 사람 ― 몸의 나쁜 행위, 말의 나쁜 행위, 의(意)의 나쁜 행위, 삿된 견해


8. (AN 4.223-만들어진 것을 모름 경) ― 네 가지 법을 갖춘 어리석고 배우지 못한 고결하지 못한 사람 ― 몸의 나쁜 행위, 말의 나쁜 행위, 의(意)의 나쁜 행위, 만들어진 것[무상(無常)-무아(無我)-연기(緣起)]을 모르고, 만들어진 것[무상(無常)-무아(無我)-연기(緣起)]을 경험하지 못함


9. (AN 4.263-업(業) 경) ― 네 가지 법을 갖춘 어리석고 배우지 못한 고결하지 못한 사람 ― 결점이 있는 몸의 행위, 결점이 있는 말의 행위, 결점이 있는 의(意)의 행위, 결점이 있는 견해


10. (AN 5.103-큰 도둑 경) ― 다섯 가지 요소를 갖춘 악한 비구 ― 안정되지 못한 것을 의지하고, 들고나기 어려운 것을 의지하고, 힘 있는 자를 의지하고, 재물을 쓰고, 혼자 다님 


[2] khataṃ upahataṃ attānaṃ pariharati 자신을 파 엎고 파멸시킨다(자신을 상처 입고 손상된 채 둔다).


11. (AN 5.272-음식 분배 담당자 경) ― 다섯 가지 법을 갖춘 음식 분배 담당자는 자신을 파 엎고 파멸시킨다. ― 관심 때문에 방향 아닌 곳으로 간다. 진(嗔) 때문에 방향 아닌 곳으로 간다. 치(癡) 때문에 방향 아닌 곳으로 간다. 두려움 때문에 방향 아닌 곳으로 간다. 할당된 것과 할당되지 않은 것을 모른다.


12. (AN 5.273-285-숙소 운영자 경 등 13개) ― 관심-진(嗔)-치(癡)-두려움 때문에 방향 아닌 곳으로 간다. 


(+) 숙소 운영자로 선발되지 않아야 한다. ― 규정된 것과 규정되지 않은 것을 모른다.

물품 관리 담당자로 선발되지 않아야 한다. ― 보관된 것과 보관되지 않은 것을 모른다. 

가사 수납 담당자로 선발되지 않아야 한다. ― 수납된 것과 수납되지 않은 것을 모른다.

가사 분배 담당자로 선발되지 않아야 한다. ― 분배된 것과 분배되지 않은 것을 모른다.

죽 분배 담당자로 선발되지 않아야 한다. ― 분배된 것과 분배되지 않은 것을 모른다.

과일 분배 담당자로 선발되지 않아야 한다. ― 분배된 것과 분배되지 않은 것을 모른다.

딱딱한 음식 분배 담당자로 선발되지 않아야 한다. ― 분배된 것과 분배되지 않은 것을 모른다. 

사소한 물품 분배 담당자로 선발되지 않아야 한다. ― 소진된 것과 소진되지 않은 것을 모른다.

목욕가사 수납 담당자로 선발되지 않아야 한다. ― 수납된 것과 수납되지 않은 것을 모른다.

발우 수납 담당자로 선발되지 않아야 한다. ― 수납된 것과 수납되지 않은 것을 모른다. 

사원 관리 담당자로 선발되지 않아야 한다. ― 질서와 금지를 모른다.

사미 교육 담당자로 선발되지 않아야 한다. ― 질서와 금지를 모른다.


13. (AN 10.221-233-236-일반 품) 225-228. ―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들을 갖추면 자신을 파 엎고 파멸시킨다. 비구들이여, 스무 가지 … 비구들이여, 서른 가지 … 비구들이여, 마흔 가지 법들을 갖추면 자신을 파 엎고 파멸시킨다. …

Comments

대원행 2022.07.18 21:11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2&wr_id=132 참조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 (47-51)[유위와 이탐-바램, 몸의 고통])
대원행 2022.07.22 22:19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wr_id=120 참조 (불교입문(1-소유 220719) - 3장 히리 옷땁빠를 포함한 경들의 전개 7)[일곱 가지 정법-힘-재산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