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적출판 > 주제의 확장 > 앙굿따라 니까야

주제의 확장

주제의 확장(AN-16) - 「유위(有爲)와 virāga[바램 또는 이탐(離貪)]」

▣ 주제의 확장(AN-16) - 「유위(有爲)와 virāga[바램 또는 이탐(離貪)]」


유위(有爲-saṅkhata)는 탐(貪)-진(嗔)-치(癡)와 함께하는 것들인데, 생겨남과 무너짐과 머묾[상태]의 변화가 알려지는 특징이 있습니다(AN 3.47-유위의 특징 경). 


유위인 것들은 「aniccaṃ saṅkhataṃ paṭiccasamuppannaṃ khayadhammaṃ vayadhammaṃ virāgadhammaṃ nirodhadhammaṃ 무상(無常)하고 유위(有爲)이고 연기(緣起)되었고 부서짐의 법-무너짐의 법-바램의 법-소멸의 법」으로 나타나는데, 무상(無常)-유위(有爲)-연기(緣起)는 무상(無常)-고(苦)-무아(無我)의 성질을 가지는 행(行)들에 대한 설명이고, 부서짐-무너짐-바램-소멸은 락(樂)-무아(無我)의 성질을 가지는 열반(涅槃)의 실현을 위한 고멸(苦滅)의 방향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때, virāga는 바램 또는 이탐(離貪)으로 해석되는데, 어떤 경우에 바램이고 어떤 경우에 이탐(離貪)인지 구분해야 하는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virāga의 용례는 어떤 법의 성질을 지시하는 경우와 수행의 전개 과정을 구성하는 중간 단계의 두 가지로 나타납니다. 이런 용례를 해석하여 ①성질을 지시하는 경우는 바램으로, ②수행의 전개 과정을 지시하는 경우에는 이탐(離貪)으로 해석하였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rāgavirāga는 탐(貪)의 바램이라고 해석됩니다.


• 법의 성질을 지시하는 경우 ― 바램

• 수행의 전개 과정을 지시하는 경우 ― 이탐(離貪)


한편, ‘①성질을 지시하는 경우는 바램’은 virāgadhamma(바램의 법) 외에 virāganirodha(바랜 소멸)과 virāgānupassī(바램을 이어보는 자)의 용례로 대표되고, ‘②수행의 전개 과정을 지시하는 경우에는 이탐(離貪)’은 오온(五蘊)의 염오(厭惡)-이탐(離貪)-소멸(消滅)/해탈(解脫)과 떨침-이탐-소멸의 과정의 용례로 대표됩니다.


1. 성질을 지시하는 경우는 바램① ― virāganirodha(바랜 소멸)


1) asesavirāganirodh~ 남김없이 바랜 소멸 ― 연기(緣起)의 관점에서 무명(無明)-육촉처(六觸處)-애(愛)에 대한 용례로 나타남.


• yo tassāyeva taṇhāya asesavirāganirodho cāgo paṭinissaggo mutti anālayo.


• avijjāya tveva tamokāyassa asesavirāganirodho


• avijjāyatveva asesavirāganirodhā saṅkhāranirodho


• avijjāyatveva asesavirāganirodhā so kāyo na hoti


• channaṃ tveva phassāyatanānaṃ asesavirāganirodhā phassanirodho


• channaṃ phassāyatanānaṃ asesavirāganirodhā 


• tassāyeva taṇhāya asesavirāganirodhā upādānanirodho


2) vipariṇāmavirāganirodh~ 변하고 바랜 소멸 ― 육외입처(六外入處)에 대한 설명으로 나타나는데, 연기(緣起)의 관점에서 나타나는 ‘asesavirāganirodh~ 남김없이 바랜 소멸’의 연장된 용례라고 보아야 합니다.


• rūpavipariṇāmavirāganirodhā, saddavipariṇāmavirāganirodhā … dhammavipariṇāmavirāganirodhā


• rūpānaṃtveva aniccataṃ viditvā vipariṇāmavirāganirodhaṃ … dhammānaṃtve aniccataṃ viditvā vipariṇāmavirāganirodhaṃ


2. 성질을 지시하는 경우는 바램② ― virāgānupassī(바램을 이어보는 자)


1) so tāsu vedanāsu aniccānupassī viharanto, virāgānupassī viharanto, nirodhānupassī viharanto, paṭinissaggānupassī viharanto na kiñci loke upādiyati


2) 들숨-날숨에 대한 사띠의 13~16단계 ― “‘aniccānupassī assasissāmī’ti sikkhati; ‘aniccānupassī passasissāmī’ti sikkhati; ‘virāgānupassī assasissāmī’ti sikkhati; ‘virāgānupassī passasissāmī’ti sikkhati; ‘nirodhānupassī assasissāmī’ti sikkhati; ‘nirodhānupassī passasissāmī’ti sikkhati; ‘paṭinissaggānupassī assasissāmī’ti sikkhati; ‘paṭinissaggānupassī passasissāmī’ti sikkhati.


3) so kāye ca sukhāya ca vedanāya aniccānupassī viharati, vayānupassī viharati, virāgānupassī viharati, nirodhānupassī viharati, paṭinissaggānupassī viharati.


4) 육내입처(六內入處) ~ 육사(六伺) ~ 오온(五蘊)에 대한 aniccānupassī viharati ... pe ... dukkhānupassī viharati... anattānupassī viharati... khayānupassī viharati... vayānupassī viharati... virāgānupassī viharati... nirodhānupassī viharati... paṭinissaggānupassī viharati


3. 수행의 전개 과정을 지시하는 경우에는 이탐(離貪)① ― 오온(五蘊)의 염오(厭惡)-이탐(離貪)-소멸(消滅)/해탈(解脫)


• nibbindanti; nibbindaṃ virajjanti; virāgā vimuccati/visujjhanti

• nibbidāya virāgāya nirodhāya paṭipanno hoti

• nibbidāya virāgāya nirodhāya dhammaṃ deseti


4. 수행의 전개 과정을 지시하는 경우에는 이탐(離貪)② ― 떨침-이탐-소멸의 과정


• bhāveti vivekanissitaṃ virāganissitaṃ nirodhanissitaṃ vossaggapariṇāmiṃ


● virāga의 용례는 일단 원어로 용례를 추적하였고, 자세한 분석은 추후 작업할 예정임.

 

[pdf 화일  첨부]

Comments

대원행 2022.07.18 21:10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2&wr_id=132 참조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 (47-51)[유위와 이탐-바램, 몸의 고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