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적출판 > 주제의 확장

주제의 확장

주제의 확장 ― (73)「윤회에서 벗어난 상태를 설명하는 방법들」

▣ 주제의 확장 ― (73)「윤회에서 벗어난 상태를 설명하는 방법들」


윤회는 무엇입니까? 경은 다양한 관점으로 중생들에게 적용되는 유위(有爲)의 삶을 설명하는데, ‘연기(緣起)된 식(識)의 윤회(輪廻)’라고 선언할 수 있습니다. 윤회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이렇게 정리됩니다. ― 「부처님은 육계(六界)의 가르침을 통해 몸에 종속되지 않는 독립된 존재로의 마음[식(識)]을 말합니다⑴. 그리고 이 몸과 마음의 서로 조건 됨에 의한 윤회(輪迴)를 선언합니다⑵. 몸이 죽어도 따라 죽지 않는 마음⑶이 부모에 의해 제공된 명색(名色)[몸]에 육계(六界)[식(識) with 지수화풍공(地水火風空)]로서 찾아와 잉태합니다⑷. 그런데 이 식(識)은 조건에 의해 생겨나는 것이면서⑸, 이 세상과 저세상에 걸쳐 끊어지지 않고 흐릅니다. 죽는 순간 태어나는 것입니다⑹. 태어나면 이 몸과 함께 한평생을 살다가 몸이 죽으면 다시 이런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그러다 윤회에서 벗어나면 불이 꺼지듯 식(識)은 흔적을 남기지 않습니다⑺. 또한, 어떤 이유로도 다시 태어나지 않습니다⑻.」


(1) (MN 140-요소의 분석 경)

(2) (DN 15.1-대인연경(大因緣經), 연기(緣起))

(3) (SN 55.21-마하나마 경1)

(4) (MN 38-애(愛) 부서짐의 큰 경)/(AN 3.62-근본 교리 등 경)/(DN 15.1-대인연경, 연기(緣起))

(5) (SN 12.45-냐띠까 경)/(MN 38-애(愛) 부서짐의 큰 경)

(6) (DN 28.6-믿음을 고양하는 경, 견(見)의 증득에 대한 가르침)

(7) (MN 72-왓차 불 경)

(8) (SN 48.42-운나바 바라문 경)


그런데 (MN 72-왓차 불 경)에 의하면, 윤회에서 벗어나면 식(識)은 불이 꺼지듯 흔적을 남기지 않습니다. 어떤 존재 상태로도 묘사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묘사되지 않는 윤회에서 벗어난 상태는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그래서 윤회에서 벗어난 상태를 설명하는 방법이 설해진 경전들을 정리하였습니다.

 

[pdf 화일 첨부]

Comments

대원행 2022.10.29 22:29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8_02&wr_id=3 참조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 72. 왓차 불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