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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의 확장

주제의 확장 ― (54)「업(業)을 이은 자(kammadāyādā)」

▣ 주제의 확장 ― (54)「업(業)을 이은 자(kammadāyādā)」


(SN 35.129-업(業)의 소멸 경)은 「비구들이여, 무엇이 이전의 업(業)인가? 비구들이여, 안(眼)은 이전의 업(業)이고 형성된 것, 의도된 것, 경험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 설(舌)은 이전의 업(業)이고 형성된 것, 의도 된 것, 경험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 의(意)는 이전의 업(業)이고 형성된 것, 의도된 것, 경험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이전의 업(業)이라고 불린다.」라고 하여 인식주관인 육내입처(六內入處)를 이전의 업(業)이라고 설명합니다. 


인식주관인 육내입처(六內入處) 즉 나를 이전의 업(業)이라고 하는 것인데, 업(業)과 유(有-존재)의 관계에서 업(業)을 잇는 존재라는 관점입니다. 이런 관점은 삶의 메커니즘이 설명하는 순환 구조 위에서 그 의미를 잘 드러내 줍니다. 


해피스님의 책 『나는 불교를 믿는다』는 제2부 글 다섯 편 가운데 「Ⅴ. 업장소멸(業障消滅)」에서 업(業)과 유(有)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여기에 인용하였습니다.

 

[pdf 화일 첨부]

Comments

대원행 2022.05.20 14:17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6_07&wr_id=4 참조 (부처님이 선언한 네 가지 업 & 전에 외도였던 자의 출가)
대원행 2022.05.23 20:27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4&wr_id=35 참조 [특강] 인공지능과 마음 - 삶의 메커니즘 - 4)[마음 = 운전자 & 처(處)의 상세]
대원행 03.25 20:29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14_05&wr_id=8 참조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 135. 업 분석의 작은 경[업을 잇는 자 - 저열함과 뛰어남은 업의 차이(가중평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