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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2 - (78-87)[상과 함께 품 - 악한 불선법의 생김과 없어짐](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20…

1 472 2022.01.29 09:43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2 - (78-87)[상과 함께 품 - 악한 불선법의 생김과 없어짐](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20127)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JZAT1vP8ZU

 

(AN 2.78-87 ()과 함께 품)의 주제는 ()한 불선법(不善法)(pāpakā akusalā dhammā)’인데, 생겨나는 조건을 찾아서 그 조건을 버릴 때 없어진다는 설명입니다.

 

1. ()한 불선법(不善法)(pāpakā akusalā dhammā)

 

pāpakā akusalā dhammā의 용례

 

pāpakā akusalā dhammā는 몇 가지 용례로 나타나는데, (AN 8.74-죽음에 대한 사띠 경2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9_06_08&wr_id=3)pāpakā akusalā dhammā appahīnā(버려지지 않은 악한 불선법들)이 나에게 있는지 없는지의 측면과 십악업(十惡業) 또는 십악업에서 생겨나는 악한 불선법의 측면에서 안의 것과 밖의 것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AN 10.47-마할리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9_08_05&wr_id=1)은 십악업의 원인 조건으로 망()-()-()-비여리작의(非如理作意)-잘못 지향된 심()의 다섯 가지를 말하고, 십선업(十善業)의 원인-조건으로 무망(無望)-무진(無嗔)-무치(無癡)-여리작의(如理作意)-바르게 지향된 심()의 다섯 가지를 말합니다. 메커니즘에 의하면, --치와 무망-무진-무치는 딱까 내면이고, 작의는 인식이고, 심의 지향은 행위입니다. 그래서 인식과 행위 그리고 인식의 가공 과정이 업()의 선악(善惡)을 위한 원인-조건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십악업과 십악업의 원인-조건인 다섯 가지를 ()한 불선법(不善法)(pāpakā akusalā dhammā)’의 관점에서 설명하였습니다. 특히, 이 경은 잘못 또는 바르게 지향된 심(-citta)이 업의 원인-조건이라고 설명하기 때문에, 인식하는 마음으로의 식()에 연장된 심()이 행위 하는 마음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2. 악한 불선법을 생겨나게 하는 조건들 (-nimitta), 인연(因緣-nidāna), (-hetu), (-saṅkhāra), (-paccaya), (-rūpa), (-vedanā), (-saññā), (-viññāṇa), 유위(有爲-saṅkhata)

 

경은 악한 불선법이 이런 열 가지와 함께 생기고, 그 버림을 통해 없어진다고 말하는데, (-nimitta)은 인식의 문제이고, 인연---행은 무명에 조건 지어진 원인-조건이며, ---(중복)-식은 번뇌의 영향 위에 있는 세상의 법이므로 유위입니다. 결국, 악한 불선법은 번뇌의 영향 위에서 탐--치가 함께하는 유위의 중생의 삶을 조건으로 한다고 포괄되는데, (AN 10.47-마할리 경)이 설명하는 십악업의 원인-조건과 같습니다.

Comments

대원행 2022.04.27 14:08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3_08&wr_id=1 참조 (AN 2.78-87 – 상(相)과 함께 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