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불법승(佛法僧) > 승 [僧]

불법승(佛法僧)

4. 기능[근(根)]과 힘[력(力)]

0 1,150 2017.09.30 21:08

4. 기능[()]과 힘[()]

 

사쌍(四雙)의 성자와 삼학(三學)-삼온(三蘊)의 관계는 기능과 힘의 측면에서도 설명됩니다.

 

기능은 믿음-정진-()[sati]-()[samādhi]-() [paññā]의 다섯 가지이고, 힘은

 

다섯 가지 힘 - 믿음-정진-()-()-()

다섯 가지 유학의 힘 - 믿음-양심[hirī]-수치심[ottappa]-정진-()

일곱 가지 힘 - 믿음-정진-양심[hirī]-수치심[ottappa]-()-()-()

 

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한편, 간략하게 경1~3(S48:12~14)-상세하게 경1~3(S48:1 5~17)은 다섯 가지 기능의 완성 정도에 따른 성취 단계로 아라한-불환자-일래자-예류자-법을 따르는 자-믿음을 따르는 자를 구분하는데,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을 완전하게 하고 완성하기 때문에 아라한이 된다. 이보다 더 약하면 불환자(不還者)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일래자(一來者)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예류자(預流者)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법을 따르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믿음을 따르는 자가 된다.

 

고 하면서

 

기능의 차이 때문에 결실의 차이가 있고, 결실의 차이 때문에 개인의 차이가 있고,

 

이와 같이 완전하게 짓는 자는 완전한 것을 성취하고 부분적으로 짓는 자는 부분적인 것을 성취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다섯 가지 기능은 결코 무익하지 않다.

 

고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