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기능[근(根)]과 힘[력(力)]
사쌍(四雙)의 성자와 삼학(三學)-삼온(三蘊)의 관계는 기능과 힘의 측면에서도 설명됩니다.
기능은 믿음-정진-염(念)[sati]-정(定)[samādhi]-혜(慧) [paññā]의 다섯 가지이고, 힘은
① 다섯 가지 힘 - 믿음-정진-염(念)-정(定)-혜(慧)
② 다섯 가지 유학의 힘 - 믿음-양심[hirī]-수치심[ottappa]-정진-혜(慧)
③ 일곱 가지 힘 - 믿음-정진-양심[hirī]-수치심[ottappa]-염(念)-정(定)-혜(慧)
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한편, 간략하게 경1~3(S48:12~14)-상세하게 경1~3(S48:1 5~17)은 다섯 가지 기능의 완성 정도에 따른 성취 단계로 아라한-불환자-일래자-예류자-법을 따르는 자-믿음을 따르는 자를 구분하는데,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을 완전하게 하고 완성하기 때문에 아라한이 된다. 이보다 더 약하면 불환자(不還者)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일래자(一來者)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예류자(預流者)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법을 따르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믿음을 따르는 자가 된다.
고 하면서
• 기능의 차이 때문에 결실의 차이가 있고, 결실의 차이 때문에 개인의 차이가 있고,
• 이와 같이 완전하게 짓는 자는 완전한 것을 성취하고 부분적으로 짓는 자는 부분적인 것을 성취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다섯 가지 기능은 결코 무익하지 않다.
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