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불법승(佛法僧) > 제자들의 구성

불법승(佛法僧)

제자들의 구성 ㅡ Ⅰ. 계에 의한 구성 1. 재가제자는 오계(五戒)[pañca sīla]를 받습니다.

0 1,350 2017.09.30 22:54

제자들의 구성

 

. ()에 의한 구성

. 삶의 방식에 의한 구성

     - 재가제자


Ⅰ. 계에 의한 구성


부처님의 제자들은 출가제자와 재가제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때 출가제자는 남자인 비구[bhikkhu]와 여자인 비구니[bhikkhunī]인데 입태(入胎)로부터 20년이 지나야 구족계를 받고 비구-비구니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20세 이전에 출가하면 남자는 사미[sāmaṇera]이고 여자는 사미니[sāmaṇerā 또는sāmaṇerī]입니다. 여자의 경우에는 18세 이후에 출가하면 2년간의 식카마나[sikkhamāna-식차마나(式叉摩那)]의 예비 과정을 거친 후에 비구니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가제자는 남자[upāsaka-우빠사까-우바새]와 여자[upāsikā-우빠시까-우바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구분은 계(戒)에 의한 것입니다. 


1. 재가제자는 오계(五戒)[pañca sīla]를 받습니다.


① Pāṇātipātā veramaṇī-sikkhāpadaṁ samādiyāmi.

빠-나-띠빠-따-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살아있는 생명 해치는 것을 멀리하는 계 받아 지키겠습니다.                                    [생명 존중]

                                               

② Adinnādānā veramaṇī-sikkhāpadaṁ samādiyāmi.

아딘나-다-나-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주지 않는 물건 가지는 것을 멀리하는 계 받아 지키겠습니다.                                    [사회 정의]


③ Kāmesu micchācārā veramaṇī-sikkhāpadaṁ samādiyāmi.

까-메-수 밋차-짜-라-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잘못된 성적인 행위를 멀리하는 계 받아 지키겠습니다.                                          [가족 보호]


④ Musāvādā veramaṇī-sikkhāpadaṁ samādiyāmi.

무사-와-다-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거짓되게 말하는 것을 멀리하는 계 받아 지키겠습니다.                                          [관계 보호]


⑤ Surā-meraya-majja-pamādaṭṭhānā veramaṇī-sakkhāpadaṁ samādiyāmi.

수라- 메-라야  맛자  빠마-닷타-나-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방일의 원인이 되는 술이나 약물들을 멀리하는 계 받아 지키겠습니다.                          [자기 보호]


그런데 재가제자는 포살일(布薩日)을 준수할 것이 요구됩니다. 이에 따라 포살일[음력 8-14-15-23-29-30일]은 팔계(八戒)를 지키며 아라한을 본받는 삶을 사는 날입니다. 


<상세하게 경(A8:42)>에서 부처님은 이렇게 말합니다.


비구들이여, 여덟 가지로 구성된 포살일을 준수하면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고, 큰 빛이 있고, 크게 퍼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여덟 가지로 구성된 포살일을 준수하면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고, 큰 빛이 있고, 크게 퍼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이와 같이 숙고한다. - ① 아라한들은 살아있는 동안 내내 생명을 죽이는 것을 버리고 생명을 죽이는 것을 멀리 여의고 몽둥이를 내려놓고 칼을 내려놓는다. 그분들은 양심적이고 자애로워 일체 생명의 이익을 위하고 연민하며 머문다. 나 역시 오늘 이 밤과 이 낮이 다가도록 생명을 죽이는 것을 버리고 생명을 죽이는 것을 멀리 여의고 몽둥이를 내려놓고 칼을 내려놓으리라. 나도 양심적이고 자애로운 자가 되어 일체 생명의 이익을 위하고 연민하며 머물리라. 이러한 공덕으로 나는 아라한을 본받으리라. 그러면 나의 포살일은 바르게 준수될 것이다.'라고.


② 아라한들은 살아있는 동안 내내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버리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멀리 여의었다. 그분들은 준 것만을 받고 준 것만을 받으려고 하며 스스로 훔치지 않아 자신을 깨끗이 하여 머문다. 나 역시 오늘 이 밤과 이 낮이 다가도록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버리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멀리 여의리라. 나도 준 것만을 받고 준 것만을 받으려고 하고 스스로 훔치지 않아 자신을 깨끗이 하여 머물리라. 이러한 공덕으로 나는 아라한을 본받으리라. 그러면 나의 포살일은 바르게 준수될 것이다.'라고.


③ 아라한들은 살아있는 동안 내내 금욕적이지 못한 삶을 버리고 청정범행을 닦는다. 그분들은 독신자가 되어 성행위의 저속함을 멀리 여의었다. 나 역시 오늘 이 밤과 이 낮이 다가도록 금욕적이지 못한 삶을 버리고 청정범행을 닦으리라. 나도 독신자가 되어 성행위의 저속함을 멀리 여의리라. 이러한 공덕으로 나는 아라한을 본받으리라. 그러면 나의 포살일은 바르게 준수될 것이다.'라고.


④ 아라한들은 살아있는 동안 내내 거짓말을 버리고 거짓말을 멀리 여의었다. 그분들은 진실을 말하며 진실에 부합하고 굳건하고 믿음직하여 세상을 속이지 않는다. 나 역시 오늘 이 밤과 이 낮이 다가도록 거짓말을 버리고 거짓말을 멀리 여의리라. 나도 진실을 말하며 진실에 부합하고 굳건하고 믿음직하여 세상을 속이지 않으리라. 이러한 공덕으로 나는 아라한을 본받으리라. 그러면 나의 포살일은 바르게 준수될 것이다.'라고.


⑤ 아라한들은 살아있는 동안 내내 방일의 원인이 되는 술이나 약물들을 섭취하는 것을 버리고 방일의 원인이 되는 술이나 약물들을 멀리 여의었다. 나 역시 오늘 이 밤과 이 낮이 다가도록 방일의 원인이 되는 술이나 약물들을 섭취하는 것을 버리고 방일의 원인이 되는 술이나 약물들을 멀리 여의리라. 이러한 공덕으로 나는 아라한을 본받으리라. 그러면 나의 포살일은 바르게 준수될 것이다.'라고.


⑥ 아라한들은 살아있는 동안 내내 하루 한 끼만 먹는다. 그분들은 밤에 여의고 때 아닌 때에 먹는 것을 멀리 여의었다. 나 역시 오늘 이 밤과 이 낮이 다가도록 하루 한 끼만 먹으리라. 나도 밤에 그만두고 때 아닌 때에 먹는 것을 멀리 여의리라. 이러한 공덕으로 나는 아라한을 본받으리라. 그러면 나의 포살은 바르게 준수될 것이다.'라고.


⑦ 아라한들은 살아있는 동안 내내 춤, 노래, 음악, 연극을 관람하는 것을 멀리 여의었다. 그분들은 화환을 두르고 향과 장식품을 바르고 장신구로 꾸미는 것을 멀리 여의었다. 나 역시 오늘 이 밤과 이 낮이 다가도록 춤, 노래, 음악, 연극을 관람하는 것을 멀리 여의리라. 나도 화환을 두르고 향과 장식품을 바르고 장신구로 꾸미는 것을 멀리 여의리라. 이러한 공덕으로 나는 아라한을 본받으리라. 그러면 나의 포살은 바르게 준수될 것이다.'라고.


⑧ 아라한들은 살아있는 동안 내내 높고 큰 침상을 버리고 높고 큰 침상을 멀리 여의었다. 그분들은 낮은 침상이나 골풀로 만든 돗자리를 사용한다. 나 역시 오늘 이 밤과 이 낮이 다가도록 높고 큰 침상을 버리고 높고 큰 침상을 멀리 여의리라. 나도 낮은 침상이나 골풀로 만든 돗자리를 사용하리라. 이러한 공덕으로 나는 아라한을 본받으리라. 그러면 나의 포살은 바르게 준수될 것이다.'라고.


그러면 얼마만큼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고, 큰 빛이 있고, 크게 퍼지는가?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앙가, 마가다, 까시, 꼬살라, 왓지, 말라, 쩨띠, 왕가, 꾸루, 빤짤라, 맛차, 수라세나, 앗사까, 아완띠, 간다라, 깜보자라는 칠보가 가득한 이 열여섯의 큰 나라를 다스리는 지배자가 된다고 하더라도 그의 지배력은 여덟 가지로 구성된 포살일을 준수하는 것의 16분의 1만큼의 가치도 없다. 그것은 무슨 이유인가? 비구들이여, 인간들의 왕위는 천상의 행복에 비하면 하절 것 없기 때문이다.


비구들이여, 인간들의 50년은 사왕천의 단 하루 밤낮과 같고, 그 밤으로 [계산하여] 30일이 한 달이고, 그 달로 12달이 1년이다. 그 해로 사왕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500년이다. 비구들이여,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로 구성된 포살일을 준수하고서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사왕천의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것은 가능하다. 비구들이여, 이것과 관련하여 나는 말했다. '인간들의 왕위는 천상의 행복에 비하면 하잘 것 없다.'라고.


비구들이여, 인간들의 100년은 삼십삼천의 신들의 하루 밤낮과 같고, 그 밤으로 30일이 한 달이고, 그 달로 12달이 1년이다. 그 해로 삼십삼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1000년이다. 비구들이여,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로 구성된 포살일을 준수하고서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삼십삼천의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것은 가능하다. 비구들이여, 이것과 관련하여 나는 말했다. '인간들의 왕위는 천상의 행복에 비하면 하잘 것 없다.'라고.


비구들이여, 인간들의 200년은 야마천의 신들의 하루 밤낮과 같고, 그 밤으로 30일이 한 달이고, 그 달로 12달이 1년이다. 그 해로 야마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2000년이다. 비구들이여,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로 구성된 포살일을 준수하고서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야마천의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것은 가능하다. 비구들이여, 이것과 관련하여 나는 말했다. '인간들의 왕위는 천상의 행복에 비하면 하잘 것 없다.'라고.


비구들이여, 인간들의 400년은 도솔천의 신들의 하루 밤낮과 같고, 그 밤으로 30일이 한 달이고, 그 달로 12달이 1년이다. 그 해로 도솔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4000년이다. 비구들이여,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로 구성된 포살일을 준수하고서 몸이 무너져 죽은 뒤 도솔천의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것은 가능하다. 비구들이여, 이것과 관련하여 나는 말했다. '인간들의 왕위는 천상의 행복에 비하면 하잘 것 없다.'라고.


비구들이여, 인간들의 800년은 화락천의 신들의 하루 밤낮과 같고, 그 밤으로 30일이 한 달이고, 그 달로 12달이 1년이다. 그 해로 화락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8000년이다. 비구들이여,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로 구성된 포살일을 준수하고서 몸이 무너져 죽은 뒤 화락천의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것은 가능하다. 비구들이여, 이것과 관련하여 나는 말했다. '인간들의 왕위는 천상의 행복에 비하면 하잘 것 없다.'라고.


비구들이여, 인간들의 1500년은 타화자재천의 신들의 하루 밤낮과 같고, 그 밤으로 30일이 한 달이고, 그 달로 12달이 1년이다. 그 해로 타화자재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일만 육천년이다. 비구들이여,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로 구성된 포살일을 준수하고서 몸이 무너져 죽은 뒤 타화자재천의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것은 가능하다. 비구들이여, 이것과 관련하여 나는 말했다. '인간들의 왕위는 천상의 행복에 비하면 하잘 것 없다.'라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