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새출발 법회 >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

새출발 법회

부산불교방송 주말특집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 8. - 업장소멸 2) & 왜 저세상은 있다고 말하지 않을까?

0 1,568 2017.12.02 17:41

▣ 부산불교방송 주말특집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 8. - 업장소멸 2) & 왜 저세상은 있다고 말하지 않을까?

   [동영상] https://youtu.be/twaQzEgDJXA


FM89.9 부산불교방송 주말 특집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 2016. 07. 24.()

 <오프닝 멘트> 

 

안녕하세요부산불교방송 주말특집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해핍니다. 

 

[반주] 

 

살다보면 참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불만족한 요소들이지요. 그리고 그 불만족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민하고, 고민하고 또 애씁니다. 그러나 고민이 항상 좋은 선택을 이끄는 것만은 아닙니다. 때로는 더 큰 불만족으로 이끄는 나쁜 선택을 하기도 하지요. 불만족에 붙잡혀서 불만족한 요소 뒤에 숨어 있는 만족의 요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족의 요소에만 눈을 기울여 숨어있는 불만족의 요소를 놓쳐서도 안 되지만 불만족에 붙잡혀서 불만족한 요소 뒤에 숨겨진 만족의 요소를 놓치면 삶을 더 큰 불만족으로 이끌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해야 합니다. 작은 불만족을 피하려 더 큰 불만족을 찾아가는 어리석음에 떨어지지 않도록 양면에서 삶을 바르게 관찰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현재를 알아차리고 옳고 그름을 지혜롭게 판단하여 그름은 버리고 옳음으로 돌아가고 옳음은 유지-향상하라고 알려주는 것입니다. 

 

음악  

 

부산불교방송 주말특집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 오늘 첫 곡으로 [ ] 들으셨습니다.

 

휴일은 행복하셨는지요? 부산불교방송 주말특집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를 진행하는 근본경전연구회-해피법당의 해핍니다. 어제와 오늘 이야기의 주제는 업장소멸(業障消滅)입니다. 어제는 업장(業障)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업()의 장애(障礙)가 생겨나는지, 업장소멸(業障消滅)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업()의 장애가 소멸하는 것인지에 대한 대략의 이야기 위에서 과()와 보()의 의미를 분명히 하였는데, 지은 그대로의 결과인 과()가 경험되는 시점의 행위에 의해 달라진 상태로 경험되는 것이 보()입니다. <소금덩이 경>을 통해 부처님이 알려주는 불교적 업장소멸의 방법도 어떤 보()를 경험하게 할 것인가의 측면에서 제시됩니다. 경은 세 개의 비유를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오늘은 소금덩이의 비유에 이어지는 나머지 두 개의 비유로부터 시작합니다. 

 

<브릿지 멘트> 

 

723일 토요일에 보내드리는 부산불교방송 주말특집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 함께하고 계십니다.

 

이 시간은 라디오뿐만 아니라 휴대폰 어플리케이션 부산불교방송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라도 함께할 수 있고인터넷 홈페이지 실시간 방송으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시간 함께하시면서 신청곡이나 나누고 싶은 사연이 있는 분들은 단문 50원 장문 100원의 정보이용료가 부과되는 #4899로 문자 메시지 보내주시면 되구요,


홈페이지 주말특집 청취자 게시판에 사연 남겨 주시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답글로 이어집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