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새출발 법회 >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

새출발 법회

부산불교방송 주말특집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 9. - 수행

0 1,482 2017.12.02 17:49
▣ 부산불교방송 주말특집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 9. - 수행
   [동영상] https://youtu.be/VHXw6CghSRU

FM89.9 부산불교방송 주말 특집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 2016. 07. 30.()

 

 <오프닝 멘트> 

 

안녕하세요부산불교방송 주말특집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해핍니다.

 

[반주] 

 

마음아, 네가 몸 데리고 한번 살아 보렴! 

 

어쩌면 일주일 후에는 면회 가야 만나는 상황이 생겨있을 지도 모릅니다. 인간을 포함한 욕계중생의 마음은 몸 밖의 물질적인 것들 즉 보이는 거-들리는 거-냄새 맡아지는 거-맛보아 지는 거-느껴지는 거에 대해 내 거!’라는 사유 즉 소유를 동력으로 삶을 이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부처님은 마음을 도와서 삶을 향상으로 이끄는 기능을 알려줍니다. 믿음-정진-사띠-삼매-지혜의 다섯 가지 기능입니다. 

 

마음은 기능과 함께할 때 갈수록 괴로움은 줄어들고 행복은 늘어나는 향상의 삶을 삽니다. 그리고 그 끝은 다시 태어나지 않음으로써 윤회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해탈이고, 이것이 삶의 완성이고, 이것이 열반의 실현입니다. 

 

이때, 기능을 생겨나게 하고 힘 있게 하여 삶의 향상을 이끄는 마음의 과정을 수행(修行)이라고 부릅니다.


음악  

 

부산불교방송 주말특집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 오늘 첫 곡으로 [ ] 들으셨습니다. 

 

무더운 한 주 일이 또 지나갔습니다. 더위는 잘 피하셨는지요? 부산불교방송 주말특집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를 진행하는 근본경전연구회-해피법당의 해핍니다. 지난 4, 여덟 번의 시간을 통해 마음-윤회--업장소멸의 주제를 이야기했습니다. 혼자서는 존재 의미를 가지지 못하는 마음이 몸과 함께 세상을 만나는 이야기 위에서 삶에 속하는 중심 되는 주제들을 가르침 그대로 다루어 본 것입니다. 부처님 살아서 직접 설한 가르침에 의지해 공부하는 마음이야기, 마지막 주제는 수행(修行)입니다. 

 

몸에 종속되지 않은 것이어서 몸이 죽어도 따라죽지 못하는 마음의 이어지는 삶은 업에 의해 그 태어남이 결정됩니다. 태어남의 과정도 그러하고, 그 이후의 삶에서도 지은 바 업의 장애를 경험하게 됩니다. 업은 경험하지 않는 한 소멸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과거에 지은 업의 장애는 경험하는 가운데 구체적 괴로움으로 겪지 않게 하고, 현재와 미래에는 업의 장애를 만들지 않아야 합니다.

 

이런 노력이 수행입니다. 오늘과 내일, 부산불교방송 주말특집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 다섯 번째 주제입니다. 

 

<브릿지 멘트> 

 

730일 토요일에 보내드리는 부산불교방송 주말특집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함께하고 계십니다.


 이 시간은 라디오뿐만 아니라 휴대폰 어플리케이션 부산불교방송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라도 함께할 수 있고, 인터넷 홈페이지 실시간 방송으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시간 함께하시면서 신청곡이나 나누고 싶은 사연이 있는 분들은 단문 50원 장문 100원의 정보이용료가 부과되는 #4899로 문자 메시지 보내주시면 되구요, 홈페이지 주말특집 청취자 게시판에 사연 남겨 주시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답글로 이어집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