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새출발 법회 >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

새출발 법회

마무리

0 1,531 2017.12.02 17:56

7월 30일 토요일에 보내드리고 있는 부산불교방송 주말특집 해피스님의 마음이야기 듣고 계십니다. 오늘은 수행을 이야기 하였습니다. 부처님이 깨달아 알려준 존재의 실상 즉 사실에 부합한 삶의 실현을 위한 과정이고, 다섯 가지 기능이 마음을 도와서 그 길을 실천하는 과정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사념처로 장애를 버리고 각지를 확장하여 명과 해탈 또는 바른 깨달음 또는 열반을 실현하는 과정입니다. 


그런데 수행은 실천을 통해 내 삶에서 확인되어야 합니다. <대념처경>은 신(身)-수(受)-심(心)-법(法)을 대상으로 사띠를 닦아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길을 설명합니다. <신념처경>은 그 중 신(身)[몸]을 대상으로 하는 수행 과정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줍니다. 그리고 <입출식념경>은 신(身)[몸] 중에서도 호흡을 대상으로 사띠를 닦아 칠각지로 연결하여 명(明)과 해탈(解脫)로 나아가는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해 줍니다. 부처님의 수행법을 직접 알려주는 세 가지 경전입니다. 시간을 내서 경전을 공부하고, 경전을 통해 바르게 수행을 안내 받으시기 바랍니다.


내일은 한 달에 걸친 저의 마음이야기를 마무리해야 하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부모-자식 관계, 부부 관계 등 우리 삶의 구체적인 이야기 그리고 요즘 우리 사회의 부끄러운 이슈인 이성 문제 등에 대해 마음이야기 위에서의 해법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시간은 라디오뿐만 아니라 휴대폰 어플리케이션 “부산불교방송”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라도 함께할 수 있고, 인터넷 홈페이지 실시간 방송으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시간 함께하시면서 신청곡이나 나누고 싶은 사연이 있는 분들은 단문 50원 장문 100원의 정보이용료가 부과되는 #4899로 문자 메시지 보내주시면 되구요, 홈페이지 주말특집 청취자 게시판에 사연 남겨 주시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 ] 남겨드리면서 인사드립니다. 내일 다시 뵙겠고요, 저는 근본경전연구회-해피법당의 지도법사 겸 선원장 해피였습니다. 삶에 대한 사색과 함께 즐거운 휴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사랑합니다, 법우님. 행복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