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새출발 법회 > 새출발법회2020

새출발 법회

원주 새출발법회(교리) ㅡ 불교는 무엇인가[행위-십사무기](해피스님 200128)

0 974 2020.01.29 09:31

원주 새출발법회(교리) ㅡ 불교는 무엇인가[행위-십사무기](해피스님 200128)

[동영상] https://youtu.be/G-qVXDRIMNI

 

종교는 무엇인가?’의 질문에 대한 답변 위에서 공부는 불교(佛敎)는 무엇인가?’로 연결됩니다. 불교는 심()[뿌리-탐진치(貪嗔癡)], ()[바름-팔정도(八正道)], ()[완성-깨달음], ()[지향-행복-열반(涅槃)] 등으로 대표되지만, 이 네 가지 개념을 포괄하는 것은 행위[()]입니다. 즉 행위의 뿌리에 심()이 있고, 행위의 기준이 정()이며, 행위의 완성이 각()이고, 행위의 지향이 락()입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3_08&wr_id=12의 그림 참조.

 

이 내용의 설명 과정에서 진아(眞我), 믿음, 부처 되는 방법 등의 의견이 있었는데, 진아는 심()으로, 믿음은 다른 측면으로, 부처 되는 방법은 아라한 되는 방법으로 조정하였습니다. 특히, 부처[스승 없이 깨달은 최초의 아라한]와 아라한[스승의 길에 따라 깨달은 제자인 아라한]의 차이를 충분히 설명하였습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3_07&wr_id=89&page=2[부처를 꿈꿀 것인가-아라한을 꿈꿀 것인가] 참조.

 

 

 

한편, 불교가 삶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행위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다음 수업에서 설명할 주제입니다. 그리고 행위의 지향인 행복의 완성인 완전한 행복으로의 열반에 대해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허구의 개념 아닌지]의 질문이 있었는데, 무명(無明)과 갈애의 방해의 해소라는 측면과 십사무기(十四無記)의 측면으로 설명하였습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4_17십사무기[참과 거짓] 참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