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새출발 법회 > 새출발법회2020

새출발 법회

원주 새출발법회(교리)(6-2) ㅡ 십악업-십선업의 정의(해피스님 200218)

0 986 2020.02.20 08:53

원주 새출발법회(교리)(6-2) ㅡ 십악업-십선업의 정의(해피스님 200218)

[동영상] https://youtu.be/xwE2jCaoqtM

 

(MN 41-살라의 주민들 경)에 의해서 십업(十業)[십악업(十惡業)-십선업(十善業)]의 정의를 공부했습니다. 고따마 존자여, 참으로 어떤 원인 어떤 조건 때문에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상실과 비탄의 상태, 비참한 존재, 벌 받는 상태, 지옥에 태어납니까? 고따마 존자여, 참으로 어떤 원인 어떤 조건 때문에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장자들이여, 비법(非法)의 행위와 안정되지 못한 행위를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상실과 비탄의 상태, 비참한 존재, 벌 받는 상태, 지옥에 태어납니다. 장자들이여, ()의 행위와 안정된 행위를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라고 답한 뒤에 비법(非法)의 행위와 안정되지 못한 행위로 십악업(十惡業), ()의 행위와 안정된 행위로 십선업(十善業)을 설명합니다.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5_01&wr_id=2

 

특히, 이번 생이 어렵고 힘들어서, 다음 생에는 부잣집 아들로 태어나서 돈 걱정 없이 살아보고 싶다면, 이러한 십선업(十善業)을 지어야 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한편부부간의 섬김을 통한 가족의 보호를 위해 (DN 31-싱갈라 경)도 소개하였는데,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4_03_08&wr_id=2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