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새출발 법회 > 새출발법회2020

새출발 법회

원주 새출발법회(교리)(8) ㅡ 십악업을 십선업으로 바꾸는 방법[사무량심-사섭법](해피스님 200317)

0 1,302 2020.03.18 08:12

원주 새출발법회(교리)(8) ㅡ 십악업을 십선업으로 바꾸는 방법[사무량심-사섭법](해피스님 200317)

[동영상] https://youtu.be/WB2CRR5l5-o

 

신구의(身口意) 삼업(三業)의 상세인 십업(十業)은 신업(身業)-구업(口業)과 의업(意業)으로 구분되고, 의업(意業)은 다시 사유와 견해로 구분됩니다. 이 구분에 따른 업()들의 특성과, 악업(惡業)을 선업(善業)으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이때, 견해는 씨앗에 비유됩니다. 그래서 견해의 씨앗을 뿌리면 사유로 싹 트고, 신업과 구업의 나무로 무럭무럭 자라나서 고()-()의 열매를 맺습니다. 그리고 고()의 열매를 맺지 않기 위해서 씨앗인 견해를 배움 즉 부처님의 목소리를 통해서 바꾸고, 자비(慈悲)[자비희사(慈悲喜捨) 사무량심(四無量心)]와 사섭법(四攝法)[보시(布施)-애어(愛語)-이행(利行)-동사(同事)]으로써 구체적 행위를 바꾸는 것을 설명하였습니다. 특히, 사섭법을 따르게 함이라고 번역한 것과 동사(同事)어떤 그룹에 나를 소속시킬 것인가?’로 해석한 점을 강조하였는데, 자식들을 향상으로 이끄는 그룹에 소속할 수 있도록 도움말을 주는 것이 부모의 의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업-사무량심-사섭법001.jpg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