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새출발 법회 > 새출발법회2020

새출발 법회

원주 새출발법회(교리)12 ㅡ 제사 & (문답)무색계(해피스님 200616)

0 1,189 2020.06.20 09:53

원주 새출발법회(교리)12 ㅡ 제사 & (문답)무색계(해피스님 200616)

[동영상] https://youtu.be/nMY8FankFbw

 

불교입문() 소유하고자 하는 자를 위한 가르침의 제2부 행위[()]의 개괄은 행위에 대한 다각도의 설명을 제사(祭祀)로써 마무리합니다. 우리말 제사(祭祀)는 경이 이끄는 신행(信行)의 측면에서는 ①「나에게 오랫동안 이익과 행복이 있기를!바라는 [yañña(얀냐) - 제사(祭祀)]죽은 이에게 다시 태어난 곳에서 삶을 유지하고 머물기 위한 자량(資糧-음식)을 제공하는 [saddha(삿다) - 조상제사(祖上祭祀)]의 두 가지로 나누어 이해해야 합니다.

 

이때, 힌두적 제식(祭式)이었던 [yañña(얀냐) - 제사(祭祀)]의 개념이 불교 안에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는 제사(祭祀)의 주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관점입니다. ― 「①sacrifice(동물희생) → ②alms-giving(보시) → ③불교(佛敎)의 신행(信行)

 

한편, [saddha(삿다) - 조상제사(祖上祭祀)]는 이렇게 요약됩니다.

 

목적 죽은 이가 다시 태어난 곳에서 삶을 유지하고 머물기 위한 자량(資糧-음식)을 제공함

특징 죽은 이가 아귀 세상에 태어나 있는 경우에만 전달됨

방법 보시(布施)를 함 → 「이 보시가 친지와 혈육인 죽은 이들에게 도달하기를. 이 보시를 친지와 혈육인 죽은 이들이 사용하기를!이라고 행함 (()) 이 보시가 돌아가신 우리 어머니에게 도달하기를. 이 보시를 돌아가신 우리 어머니가 사용하기를!

 

수업 후에 무색계(無色界)에 대한 질문이 있어서 무색계는 색()이 없는 세상이 아니라 색상(色想)을 넘어선 세상 즉 물질/몸에 대한 집착을 극복하고 오직 마음에 대한 집착만이 남아있는 중생의 영역이라는 점을 설명하였습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7_03&wr_id=59&page=3[구차제정(九次第定)의 기준 번역 ㅡ 공무변처(空無邊處)의 정의] 참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