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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스님 이야기

해피스님이야기 - 재생연결식과 연기된 식의 윤회(근본경전연구회 해피법당 210621)

▣ 해피스님이야기 - 재생연결식과 연기된 식의 윤회(근본경전연구회 해피법당 210621)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w0VnDEyV-Q

 

 

어떤 사람이 재생연결식도 경에 없지만, 연기(緣起)된 식()이 윤회한다는 문장도 경에 없다는 지적에 이어 근본경전연구회가 한국불교에서 왕따 당하고 있다고 말한 것을 전달받았습니다. 그러나 경의 가르침을 꿰어 결론을 얻는 것과 경에 없는 개념을 동원해 결론을 만드는 것은 다릅니다. 재생연결식은 명색(名色)의 정의의 변질 때문에 설정된 개념입니다. 설정된 개념을 적용하면 부처님의 가르침은 바르게 해석되지 않는다고 말한 뒤에 연기(緣起)된 식()의 윤회(輪廻)라는 결론이 도출되는 과정을 여섯 단계로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근본경전연구회는 한국불교에서 왕따 당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변화의 시작 단계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1. 어떤 사람의 지적 


• 재생연결식도 경에 없지만, 연기(緣起)된 식(識)이 윤회한다는 문장도 경에 없음 ― 경에 없다고 재생연결식을 부정하면서 경이 ‘연기(緣起)된 식(識)이 윤회한다.’라는 직접적인 문장을 사용하지 않는데 ‘연기(緣起)된 식(識)의 윤회’를 주장하는 것은 일관성이 없음


• 근본경전연구회는 한국불교에서 왕따 당하고 있음 


2. 웃따라 실패 경 ― 「잘 말해진 모든 것은 어떤 것이든지 그분 세존-아라한-정등각의 말씀입니다. 그것으로부터 거듭 취하여 우리도, 다른 사람들도 말합니다.」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3_07&wr_id=92&page=2

 

• 경의 가르침을 꿰어 결론을 얻는 것과 경에 없는 개념을 동원해 결론을 만드는 것은 다름  


• 재생연결식 ― 명색(名色)의 정의의 변질 → 오온(五蘊)으로의 명색(名色) 이전의 식(識)에 대한 설명의 필요성에서 설정된 개념 → 설정된 개념을 적용하면 부처님의 가르침은 바르게 해석되지 않음


3. 「연기(緣起)된 식(識)의 윤회(輪廻)」라는 결론의 도출 


; 단계적 접근에 의한 결론의 도출 ― 「바라문이여, 이만큼에서 여래의 제자는 결론을 얻는다. ― ‘세존은 정등각이시다. 세존으로부터 법은 잘 설해졌다. 세존의 제자들의 상가는 잘 실천한다.’라고.(MN 27-코끼리 발자국 비유의 작은 경)」 → 심(心)-의(意)-식(識)에 대해 동질성 위에서 차별성을 보는 공부 위에서 ‘연기(緣起)된 식(識)의 윤회’라는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


1) 유치원 단계 ― 윤회(輪廻) 있음


• (DN 23-빠야시 경) ― 「저세상은 있다. 화생(化生)하는 중생은 있다. 업(業)에는 과(果)와 보(報)가 따른다.」 


• 무명(無明)에 덮이고 애(愛)에 묶여서 옮겨가고 윤회하는 중생(avijjānīvaraṇānaṃ sattānaṃ taṇhāsaṃyojanānaṃ sandhāvataṃ saṃsarataṃ)


2) 초등학교 단계 ― 연기(緣起)된 식(識)의 구체적 언급


• (MN 38-애(愛)의 부서짐의 큰 경) ― 「윤회하는 식(識) = 연기(緣起)된 식 ≠ 아(我)」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4_08&wr_id=4

 

3) 중학교 단계 ― 식(識)과 명색(名色)의 서로 조건 됨 & 생존 기간의 불균형 


• (DN 15.1-대인연경(大因緣經) 연기(緣起)) ― 「식(識)이 모태(母胎)에 들어오지 않는데도 명색(名色)이 모태에서 공고해지겠는가?」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4_02_02&wr_id=1

 

• (SN 12.19-우현(愚賢) 경) ― 「무명(無明)에 덮이고 애(愛)에 묶인 어리석은 자는 몸이 무너진 뒤 몸으로 간다. - 무명에 덮이고 애에 묶인 현명한 자는 괴로움의 부서짐을 위해 바르게 범행을 닦는다. 그래서 현명한 자는 몸이 무너진 뒤 몸으로 가지 않는다.」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6_02_01&wr_id=19&sca=%C4%81h%C4%81ra

 

4) 고등학교 단계 ― 존재를 중심에 둔 십이연기(十二緣起) 


• (SN 12.12-몰리야팍구나 경) ― 「식식(識食)은 미래에 다시 존재(bhava-유(有))가 되어 태어남을 위한 조건이다. 그 존재(bhūta-누적된 것)가 있을 때 육입(六入)이 있고, 육입(六入)의 조건으로부터 촉(觸)이 있다.」 


• (MN 1-근본 법문 경) ― 「유(有)로부터 생(生)이 있고, 누적된 것에게 노사(老死)가 있다.」 


5) 대학교 단계 ― 존재의 해석


• (AN 3.77-존재 경1)/(AN 3.78-존재 경2) ― 「이렇게 미래에 다시 존재가 되어 태어남이 있다.」 ― 식(識)의 머묾의 개념


• (SN 12.64-탐(貪) 있음 경) ― 「만약 덩어리진 자량(資糧)에 대한 탐(貪)이 있고 소망(所望)이 있고 애(愛)가 있으면 거기서 식(識)이 머물고 늘어난다. 식(識)이 머물고 늘어날 때 명색(名色)이 참여한다. 명색(名色)이 참여할 때 행(行)들이 성장한다. 행(行)들이 성장할 때 미래에 다시 존재가 되어 태어남이 있다. 미래에 다시 존재가 되어 태어남이 있을 때 미래의 생(生)과 노사(老死)가 있다. 미래의 생(生)과 노사(老死)가 있을 때, 비구들이여, 슬픔과 함께하고 고뇌와 함께하고 절망과 함께하는 그가 있다.」


6) 대학교수 단계 ― 근원적으로 순환적 누적 관계를 십이처(十二處)로 펼쳐내는 삶에 대한 이해[삶의 메커니즘]를 통해 심(心)-의(意)-식(識)의 동질성과 차별성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함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4&wr_id=1

 

4. 근본경전연구회는 한국불교에서 왕따 당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변화의 시작 단계가 진행되고 있는 것 ― 변화의 과정 4단계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3_07&wr_id=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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