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해피스님 이야기

해피스님 이야기

해피스님 이야기(210726) - 안거-아침독송-빠알리경전(근본경전연구회 해피법당)

해피스님 이야기(210726) - 안거-아침독송-빠알리경전(근본경전연구회 해피법당)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BMhXObBhYjw

 

안거(安居)가 시작되었습니다. 빠알리어로는 vassa(왓사)인데, the year, rain이어서 년(), 비를 의미하는 말에서 rainy season[우기(雨期)-6~10]으로 확장되어 우안거(雨安居)를 뜻하게 되었습니다. 영어로는 lent로 설명되기도 하는데, 사순절(四旬節)[기독교인들이 예수의 고행을 기리는, 성회 수요일(Ash Wednesday)부터 부활절 일요일(Easter) 전날까지의 40일간]과 비교되는 불교의 신행(信行) 기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음력 616일에서 915일까지 3개월간 진행되는데, 올해는 725일에 시작하여 1020일에 종료됩니다.

 

안거와 관련하여 포살(布薩)과 자자(自恣)를 간략히 설명하였는데, 특히, 재가자의 포살에 대해서는 불교입문(佛敎入門)(1-소유) 3부 공덕 제5장 포살에서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존경(尊敬)과 포살(布薩)과 공덕(功德)

 

(AN 3.37-사대왕(四大王) )은 사대왕천(四大王天)에서 실시하는 이 세상에 대한 조사와 연결 지어 포살(布薩)을 설명하는데, 포살일이 지정되는 의미와 세 가지 조사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 「사람들 가운데서 많은 사람이 어머니와 아버지를 존경하는지, 가문에서는 사문과 바라문과 어른이 존경받는지, 포살을 준수하고 깨어있는지, 공덕을 짓고 있는지?

 

포살일이 지정된 의미 사대왕천의 조사일에 맞춘 최소한의 제어된 삶의 실천

 

세 가지 조사 내용[존경과 포살과 공덕] ― ①존경받을 분들에 대한 존경과 포살의 준수 그리고 공덕을 짓는지, 요약하면, 존경과 포살과 공덕의 세 가지가 신들과 아수라 간의 승패를 좌우하는 요소 즉 신으로 지향되는 삶과 아수라로 지향되는 삶의 차별적 요소임

 

그렇다면, 인간의 삶에는 부모님에 대한 효도와 사회의 어른들에 대한 존경 그리고 포살(布薩)과 공덕(功德)이라는 기준의 설정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근본경전연구회는 불교 신자들의 바른 신행(信行)과 타 종교에 대한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가르침의 근본을 설명하는 경들을 모아 불교신행(佛敎信行) 나는 불교(佛敎)를 믿는다.라는 책을 준비 중인데, 특히, 부처님의 언어로 경을 읽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이번 안거 기간 동안 매일 아침 6시에 30분간 전법륜경(轉法輪經)과 무아상경(無我相經) 그리고 범천의 요청 경을 독송하기로 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