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불교입문 > 2.행위Ⅰ

불교입문

1. 오계(五戒)

0 700 2018.05.30 13:25

1. 오계(五戒)


① Pāṇātipātā veramaṇī sikkhāpadaṁ samādiyāmi.

   빠-나-띠빠-따-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살아있는 생명 해치는 것을 멀리하는 계 받아 지니겠습니다.   [생명 존중]

                                               

② Adinnādānā veramaṇī sikkhāpadaṁ samādiyāmi.

   아딘나-다-나-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주지 않는 물건 가지는 것을 멀리하는 계 받아 지니겠습니다.    [사회 정의]


③ Kāmesu micchācārā veramaṇī sikkhāpadaṁ samādiyāmi.

까-메-수 밋차-짜-라-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잘못된 성적인 행위를 멀리하는 계 받아 지니겠습니다.         [가족 보호]


④ Musāvādā veramaṇī sikkhāpadaṁ samādiyāmi.

   무사-와-다-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거짓되게 말하는 것을 멀리하는 계 받아 지키겠습니다.        [관계 보호]


⑤ Surāmerayamajjapamādaṭṭhānā veramaṇī sikkhāpadaṁ samādiyāmi.

   수라- 메-라야  맛자  빠마-닷타-나-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방일의 원인이 되는 술이나 약물들을 멀리하는 계 받아 지니겠습니다.    [자기 보호]


1) 계(戒)의 특성 ㅡ 유익한 계(戒)들의 목적과 이익 ㅡ (AN 10.1)/(AN 10.2)/(AN 11.1)/(AN 11.2)


“대덕이시여, 유익한 계(戒)들은 어떤 목적, 어떤 이익이 있습니까?”


“아난다여, 유익한 계(戒)들은 후회하지 않음의 목적이 있고, 후회하지 않음의 이익이 있다.”


2) 계(戒)를 경시하는 자의 위험 ㅡ (DN 16)


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에게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①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는 방일(放逸)의 결과로 큰 재물을 잃는다. 이것이 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의 첫 번째 위험이다.


②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는 나쁜 평판이 퍼진다. 이것이 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의 두 번째 위험이다.


③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는 끄샤뜨리야의 무리이든, 바라문의 무리이든, 장자의 무리이든, 사문의 무리이든, 그 어떤 무리에 들어가더라도 자신감 없이 고개를 숙이고 들어간다. 이것이 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의 세 번째 위험이다.


④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는 당황스럽게 죽는다. 이것이 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의 네 번째 위험이다.


⑤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상실과 비탄의 상태, 비참한 존재, 벌 받는 상태, 지옥에 태어난다. 이것이 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의 다섯 번째 위험이다.


3) 계(戒)를 중시하는 자의 이익 ㅡ (DN 16)


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에게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①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는 불방일(不放逸)의 결과로 큰 재물을 얻는다. 이것이 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의 첫 번째 이익이다.


②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는 좋은 평판을 얻는다. 이것이 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의 두 번째 이익이다.


③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는 끄샤뜨리야의 무리이든, 바라문의 무리이든, 장자의 무리이든, 사문의 무리이든, 그 어떤 무리에 들어가더라도 자신감을 가지고 당당하게 들어간다. 이것이 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의 세 번째 이익이다.


④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는 당황스럽지 않게 죽는다. 이것이 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의 네 번째 이익이다.


⑤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난다. 이것이 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의 다섯 번째 이익이다.


4) 나쁜 행위의 가장 빠른[살아서 경험하는] 보(報) ㅡ (AN 8.40) 


비구들이여, 생명을 해침[살생(殺生)]은 즐기고 닦고 많이 행하면 지옥으로 이끌고, 짐승세상으로 이끌고, 아귀계로 이끈다. 생명을 해침의 가장 빠른 보(報)는 사람을 짧은 수명으로 이끄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주지 않은 것을 가짐[투도(偸盜)]는 즐기고 닦고 많이 행하면 지옥으로 이끌고, 짐승세상으로 이끌고, 아귀계로 이끈다. 주지 않은 것을 가짐의 가장 빠른 보(報)는 사람을 재물의 상실로 이끄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삿된 음행[사음(邪淫)]은 즐기고 닦고 많이 행하면 지옥으로 이끌고, 짐승세상으로 이끌고, 아귀계로 이끈다. 삿된 음행의 가장 빠른 보(報)는 사람을 적의 원한으로 이끄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거짓말[망어(妄語)]는 즐기고 닦고 많이 행하면 지옥으로 이끌고, 짐승세상으로 이끌고, 아귀계로 이끈다. 거짓말의 가장 빠른 보(報)는 사람을 사실 아닌 것에 의한 비난으로 이끄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험담하는 말[양설(兩舌)]은 즐기고 닦고 많이 행하면 지옥으로 이끌고, 짐승세상으로 이끌고, 아귀계로 이끈다. 험담하는 말의 가장 빠른 보(報)는 사람을 친구관계의 단절로 이끄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거친 말[악구(惡口)]는 즐기고 닦고 많이 행하면 지옥으로 이끌고, 짐승세상으로 이끌고, 아귀계로 이끈다. 거친 말의 가장 빠른 보(報)는 사람을 마음에 들지 않는 인상을 주게 됨으로 이끄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쓸모없고 허튼 말[기어(綺語)]는 즐기고 닦고 많이 행하면 지옥으로 이끌고, 짐승세상으로 이끌고, 아귀계로 이끈다. 쓸모없고 허튼 말의 가장 빠른 보(報)는 사람을 환영받지 못하는 말로 이끄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술이나 약물들을 마심[음주(飮酒)]는 즐기고 닦고 많이 행하면 지옥으로 이끌고, 짐승세상으로 이끌고, 아귀계로 이끈다. 술이나 약물들을 마심의 가장 빠른 보(報)는 사람을 미친 마음으로 이끄는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