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불교입문 > 4.실패와 대응

불교입문

경3-6~10 ㅡ 세 가지 공덕행(功德行) : 계(戒)-보시(布施)-수행(修行)

0 840 2018.06.10 08:54

□ 경3-6~10 ㅡ 세 가지 공덕행(功德行) : 계(戒)-보시(布施)-수행(修行)


• 합송경(D33) 세 가지로 구성된 법 ㅡ 세 가지 공덕행의 토대


보시(布施)로 이루어진 공덕행의 토대, 계(戒)로 이루어진 공덕행의 토대, 수행(修行)으로 이루어진 공덕행의 토대


• 계(戒)를 경시하는 자의 위험과 계(戒)를 중시하는 자의 이익 – 대반열반경(D16)


그러자 세존께서는 빠딸리 마을의 남신자들에게 말씀하셨다. ㅡ “장자들이여, 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에게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장자들이여, 여기 ①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는 방일(放逸)의 결과로 큰 재물을 잃는다. 이것이 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의 첫 번째 위험이다.


다시 장자들이여, ②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는 나쁜 평판이 퍼진다. 이것이 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의 두 번째 위험이다.


다시 장자들이여, ③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는 끄샤뜨리야의 무리이든, 바라문의 무리이든, 장자의 무리이든, 사문의 무리이든, 그 어떤 무리에 들어가더라도 자신감 없이 고개를 숙이고 들어간다. 이것이 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의 세 번째 위험이다.


다시 장자들이여, ④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는 당황스럽게 죽는다. 이것이 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의 네 번째 위험이다.


다시 장자들이여, ⑤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상실과 비탄의 상태, 비참한 존재, 벌 받는 상태, 지옥에 태어난다. 이것이 계(戒)를 경시해 계(戒)를 범하는 자의 다섯 번째 위험이다.


“장자들이여, 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에게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장자들이여, 여기 ①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는 불방일(不放逸)의 결과로 큰 재물을 얻는다. 이것이 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의 첫 번째 이익이다.


다시 장자들이여, ②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는 좋은 평판을 얻는다. 이것이 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의 두 번째 이익이다.


다시 장자들이여, ③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는 끄샤뜨리야의 무리이든, 바라문의 무리이든, 장자의 무리이든, 사문의 무리이든, 그 어떤 무리에 들어가더라도 자신감을 가지고 당당하게 들어간다. 이것이 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의 세 번째 이익이다.


다시 장자들이여, ④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는 당황스럽지 않게 죽는다. 이것이 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의 네 번째 이익이다.


다시 장자들이여, ⑤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난다. 이것이 계(戒)를 중시해 계(戒)를 지닌 자의 다섯 번째 이익이다.


• 오계(五戒) - 마치 하인처럼 지옥에 데려다 놓음 <지옥 경(A5:145)>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법을 갖추면 마치 하인처럼 지옥에 데려다 놓는다. 무엇이 다섯인가? 그는 생명을 해치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고, 삿된 음행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방일의 근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을 섭취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을 갖추면 마치 하인처럼 지옥에 데려다 놓는다.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법을 갖추면 마치 하인처럼 천상에 데려다 놓는다. 무엇이 다섯인가? 그는 생명을 해치는 것을 삼가고, 주어지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고, 삿된 음행을 삼가고, 거짓말을 삼가고, 방일의 근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을 삼간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법을 갖추면 마치 하인처럼 천상에 데려다 놓는다.


• <행위 경(A8:36)>은 여덟 가지 공덕의 토대에 의한 태어남을 말하는데,


「비구들이여, 세 가지 공덕행의 토대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보시를 통한 공덕행의 토대, 계를 통한 공덕행의 토대, 수행을 통한 공덕행의 토대이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의 경우 보시를 통한 공덕행의 토대와 계를 통한 공덕행의 토대는 조금 만들었지만, 수행을 통한 공덕행의 토대를 만들지는 못했다.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불운한 인간으로 태어난다.」라고 하는데, 이 내용을 


1) 보시[조금] - 계[조금] - 수행[×] → 불운한 인간

2) 보시[보통] - 계[보통] - 수행[×] → 운 좋은 인간

3) 보시[굳건] - 계[굳건] - 수행[×] → 사왕천의 천인

4) 보시[굳건] - 계[굳건] - 수행[×] → 삼십삼천의 천인

5) 보시[굳건] - 계[굳건] - 수행[×] → 야마천의 천인

6) 보시[굳건] - 계[굳건] - 수행[×] → 도솔천의 천인

7) 보시[굳건] - 계[굳건] - 수행[×] → 화락천의 천인

8) 보시[굳건] - 계[굳건] - 수행[×] → 타화자재천의 천인


에 순차적으로 반복됩니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의 경우 보시를 통한 공덕행의 토대와 계를 통한 공덕행의 토대는 굳건하게 만들었지만, 수행을 통한 공덕행의 토대를 만들지는 못했다.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타화자재천의 신들의 동료로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신의 아들 와사땃띠는 보시를 통한 공덕행의 토대와 계를 통한 공덕행의 토대를 아주 굳건하게 만들어, 열 가지 측면에서 타화자재천의 신들을 능가하나니, 그것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권력, 하늘의 형상, 하늘의 소리, 하늘의 향기, 하늘의 맛, 하늘의 감촉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덟 가지 공덕행의 토대가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