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불교입문

불교입문

경3-11 ㅡ 배운 사람의 행위 경(AN 4.61)

0 808 2018.06.10 08:58

□ 경3-11 ㅡ 배운 사람의 행위 경(AN 4.61)


그때 아나타삔디까 장자가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께 절하고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아나타삔디까 장자에게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ㅡ 


“장자여,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네 가지 법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① ‘나에게 법과 함께한 재물이 생기기를!’ 이것이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첫 번째 법이다.


② ‘법과 함께한 재물을 얻은 뒤, 친척들과 함께하고 스승들과 함께한 명성이 나에게 오기를! 이것이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두 번째 법이다.


③ ‘법과 함께한 재물을 얻은 뒤, 친척들과 함께하고 스승들과 함께한 명성을 얻은 뒤, 나는 오래 살고 긴 수명을 유지하기를!’ 이것이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세 번째 법이다.


④ ‘법과 함께한 재물을 얻은 뒤, 친척들과 함께하고 스승들과 함께한 명성을 얻은 뒤, 나는 오래 살고 긴 수명을 유지한 뒤, 죽어서 몸이 무너진 뒤에는 좋은 곳 천상 세계에 태어나기를!’ 이것이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네 번째 법이다.


장자여, 이러한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네 가지 법이 있다.” 


“장자여, 네 가지 법은 이러한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네 가지 법의 얻음을 위해 이끈다. 무엇이 넷인가? 믿음의 구족, 계의 구족, 보시의 구족, 지혜의 구족이다.” 


“장자여, 그러면 무엇이 믿음의 구족인가?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믿음이 있다.  여래의 깨달음을 믿는다. ㅡ ‘이렇게 그분 세존(世尊)께서는 모든 번뇌 떠나신 분, 스스로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신 분, 밝음과 실천을 갖추신 분, 진리의 길 보이신 분, 세상일을 모두 훤히 아시는 분, 어리석은 이도 잘 이끄시는 위없는 분, 모든 천상과 인간의 스승, 깨달으신 분, 존귀하신 분이시다.’라고. 장자여, 이것이 믿음의 구족이라고 불린다."


“장자여, 그러면 무엇이 계의 구족인가?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생명을 해치는 것을 멀리 여의고, 주어지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멀리 여의고, 삿된 음행을 멀리 여의고, 거짓말하는 것을 멀리 여의고, 방일의 원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을 멀리 여읜다. 장자여, 이것이 계의 구족이라고 불린다.” 


“장자여, 그러면 무엇이 보시의 구족인가?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인색의 오염을 떠난 마음으로 자유롭게 보시하고, 손은 깨끗하고, 주기를 좋아하고, 다른 사람의 요구에 응할 준비가 되어있고, 베풂과 나눔을 좋아하며 재가에 산다. 장자여, 이것이 보시의 구족이라고 불린다.” 


“장자여, 그러면 무엇이 지혜의 구족인가? 장자여, 여기 어떤 이는 ① 간탐(慳貪)이라는 표출된 탐(貪)에 지배된 마음으로 머물면서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다. 장자여,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을 때 그의 명성과 행복이 흩어지게 된다. ② 장자여, 진에(瞋恚)에 지배된 마음으로 머물면서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다. 장자여,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을 때 그의 명성과 행복이 흩어지게 된다. ③ 장자여, 해태와 혼침에 지배된 마음으로 머물면서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다. 장자여,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을 때 그의 명성과 행복이 흩어지게 된다. ④ 장자여, 들뜸과 후회에 지배된 마음으로 머물면서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다. 장자여,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을 때 그의 명성과 행복이 흩어지게 된다. ⑤ 장자여, 의심에 지배된 마음으로 머물면서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다. 장자여,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을 때 그의 명성과 행복이 흩어지게 된다.” 


“장자여, 이러한 성스러운 제자는 ① ‘간탐(慳貪)이라는 표출된 탐(貪)이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마음의 오염원인 간탐(慳貪)이라는 표출된 탐(貪)을 버린다. ② ‘진에(瞋恚)가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마음의 오염원인 진에(瞋恚)를 버린다. ③ ‘해태와 혼침이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마음의 오염원인 해태와 혼침을 버린다. ④ ‘들뜸과 후회가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마음의 오염원인 들뜸과 후회를 버린다. ⑤ ‘의심이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마음의 오염원인 의심을 버린다. 


장자여, 성스러운 제자가 ① ‘간탐(慳貪)이라는 표출된 탐(貪)이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마음의 오염원인 간탐(慳貪)이라는 표출된 탐(貪)을 버렸고, ② ‘진에(瞋恚)가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마음의 오염원인 진에(瞋恚)를 버렸고, ③ ‘해태와 혼침이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마음의 오염원인 해태와 혼침을 버렸고, ④ ‘들뜸과 후회가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마음의 오염원인 들뜸과 후회를 버렸고, ⑤ ‘의심이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마음의 오염원인 의심을 버렸다. 장자여, 이것이 성스러운 제자는 큰 지혜를 가졌다, 광활한 지혜를 가졌다, 분명한 시계(視界)를 가졌다, 지혜를 구족했다고 불린다. 장자여, 이것이 지혜의 구족이라고 불린다.


장자여, 이 네 가지 법은 이러한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네 가지 법의 얻음을 위해 이끈다.”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덮었고 법과 함께하고 법의 실천으로 얻은 재물로 네 가지 배운 사람의 행위를 한다. 무엇이 넷인가?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덮었고 법과 함께하고 법의 실천으로 얻은 재물로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바르게 행복을 지킨다. 부모를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바르게 행복을 지킨다. 아들과 아내와 하인과 일꾼들을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바르게 행복을 지킨다. 친구와 친척들을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바르게 행복을 지킨다. 장자여, 이것이 그가 경우에 맞게 배운 사람으로 영역에 맞게 사용한 첫 번째 행위이다.” 


“다시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덮었고 법과 함께하고 법의 실천으로 얻은 재물로 재난들, 불과 물과 왕과 도둑과 좋아하지 않는 자와 상속인, 이런 재난들에서 방어를 위해 이끈다. 그는 자신을 안전하게 지킨다. 장자여, 이것이 그가 경우에 맞게 배운 사람으로 영역에 맞게 사용한 두 번째 행위이다.” 


“다시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덮었고 법과 함께하고 법의 실천으로 얻은 재물로 다섯 가지 헌공을 한다. ㅡ 친척을 위한 헌공, 손님을 위한 헌공, 죽은 자를 위한 헌공, 왕을 위한 헌공, 신을 위한 헌공. 장자여, 이것이 그가 경우에 맞게 배운 사람으로 영역에 맞게 사용한 세 번째 행위이다.” 


“다시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덮었고 법과 함께하고 법의 실천으로 얻은 재물로 교만과 방일을 제어하고 인욕과 온화함에 안정되어 개별적으로 자신을 길들이고 개별적으로 자신을 제어하고 개별적으로 자신을 완전한 열반에 들게 하는 사문․바라문들에게 보시를 한다. 이러한 사문․바라문들에게 하는 보시는 삶을 향상케 하고 하늘로 이끌고 행복의 보(報)를 있게 하고 천상으로 이끈다. 장자여, 이것이 그가 경우에 맞게 배운 사람으로 영역에 맞게 사용한 네 번째 행위이다.” 


“장자여,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덮었고 법과 함께하고 법의 실천으로 얻은 재물로 이런 네 가지 배운 사람의 행위를 한다. 장자여, 누구든지 이러한 네 가지 배운 사람의 행위와 다른 곳에서 재물을 낭비하는 자에게 장자여, 이 재물은 경우에 맞지 않게 배우지 못한 사람으로서 영역에 맞지 않게 사용되었다고 불린다. 장자여, 누구든지 이러한 네 가지  배운 사람의 행위로 재물을 쓰는 자에게, 장자여, 이 재물은 경우에 맞게 배운 사람으로 영역에 맞게 사용되었다고 불린다.”


"'나는 재물로써 하인과 일꾼들을 고용하였고 나의 재난을 건넜다.

높은 존재로 이끄는 보시를 하였고, 다섯 가지 헌공을 하였다.

준비되고 계를 구족한 범행을 닦는 자들을 섬겼다.

현명한 재가자는 어떤 목적의 재물을 원하나니

나에게 그 목적은 달성되었고, 후회하지 않게 되었다.'

이것을 기억하는 사람, 성스러운 법에 서있는 사람

그는 이 세상에서는 칭찬받고 죽은 뒤에는 천상에서 기쁨 누린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