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불교입문 > 4.실패와 대응

불교입문

경3-12~13 ㅡ 믿음-계-배움-보시-지혜를 갖춘 삶

0 846 2018.06.10 08:59

3-12~13 믿음--배움-보시-지혜를 갖춘 삶 ㅡ ①마하나마 경1(3-5)

 

믿음--배움-보시-지혜를 갖춘 삶 요약

 

계속해서 기억함 경(A6:10) 중에서

 

다시 마하나마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다음과 같이 천신을 계속해서 생각한다. '사대왕천의 신들이 있고, 삼십삼천의 신들이 있고, 야마천의 신들이 있고, 도솔천의 신들이 있고, 화락천의 신들이 있고, 타화자재천의 신들이 있고, 범신천의 신들이 있고, 그보다 높은 천의 신들이 있다. 이런 신들은 믿음을 갖추어 여기서 죽은 뒤 그곳에 태어났다. 나에게도 그런 믿음이 있다. 이런 신들은 계를 갖추어 여기서 죽은 뒤 그곳에 태어났다. 나에게도 그런 계가 있다. 이런 신들은 배움을 갖추어 여기서 죽은 뒤 그곳에 태어났다. 나에게도 그런 배움이 있다. 이런 신들은 보시를 갖추어 여기서 죽은 뒤 그곳에 태어났다. 나에게도 그런 보시가 있다. 이런 신들은 지혜를 갖추어 여기서 죽은 뒤 그곳에 태어났다. 나에게도 그런 지혜가 있다.'라고.

 

이 다섯 가지는 <구족 경(A5:46)>에서는 다섯 가지 구족으로, <재물 경(A5:47)>에서는 다섯 가지 재산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증장 경1(A5:63)>,<증장 경2(A5:64)>, <증장 경(S37:34)>에서는 이러한 다섯 가지 증장으로 향상하는 성스러운 제자는 성스럽게 향상하나니, 그는 가장 중요한 것을 얻고 더 나은 것을 얻는다.라고 그 의미를 강조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에 의한 태어남 경(M120)>은 이 다섯 가지를 구족한 행()에 의한 태어남에 대해서 설합니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믿음을 갖추고 계를 갖추고 배움을 갖추고 보시를 갖추고 지혜를 갖춘다. 그에게 이런 생각이 든다. '참으로 나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부유한 끄샤뜨리야 가문의 일원으로 태어나리라.'라고. 그는 그것에 마음을 집중하고 그것에 마음을 확고히 하고 그것에 마음을 닦는다.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한 행()과 머묾은 그곳에 태어남으로 인도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그곳에 태어남으로 인도하는 도이고 실천이다.

 

경은 같은 내용을

 

1) 인간 부유한 바라문 가문과 부유한 장자 가문의 일원

2) 천인 욕계(欲界)-색계(色界)-무색계(無色界) 하늘 사람의 일원

 

으로 태어남에 대해 반복합니다.

 

또한,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믿음을 갖추고 계를 갖추고 배움을 갖추고 보시를 갖추고 지혜를 갖춘다. 그에게 이런 생각이 든다. '참으로 나는 번뇌가 다하여 번뇌가 없는 심해탈(心解脫)과 혜해탈(慧解脫)을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수승한 지혜로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물리라[漏盡通].'라고. 그는 번뇌가 다하여 번뇌가 없는 심해탈(心解脫)과 혜해탈(慧解脫)을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수승한 지혜로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 비구는 어떤 곳에도 다시 태어나지 않는다.라고 하여, 해탈-열반의 실현을 통해 다시 태어나지 않음 즉 윤회에서 벗어남까지도 이 다섯 가지를 갖춤에 이어지는 수승한 지혜의 구족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