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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業)과 업장소멸(業障消滅)

Ⅲ. 십업(十業)을 설하는 경전들 ㅡ> 십업의 교리적 위상

0 798 2017.10.01 17:53

. 십업(十業)을 설하는 경전들

 

앙굿따라 니까야는 열의 모음에서 제17장 자눗소니 품[하강의식 경1(A10:167)]으로부터 제22장 일반 품[어리석은 자 경(A10:216)]까지 50개의 경전과 셋의 모음[(A3:156~ 165)]의 열 개의 경전 등을 중심으로 십업을 다양한 관점에서 설하고 있는데,

 

십악업은 금생과 내생에 악한 과보를 가져오므로 십선업으로 하강함.

십악업(十惡業) - 이 언덕, 십선업(十善業) - 저 언덕

십악업(十惡業) - 비법이고 해로운 것십선업(十善業) - 법이고 이로운 것 법을 따라, 이로운 것을 따라 도를 닦아야 함

십악업을 조건으로 하여 여러 가지 나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이 생김 - 해로운 것,

 십선업을 조건으로 하여 여러 가지 유익한 법[善法]들이 수행을 통해 완성에 이름 - 이로운 것

십악업을 행하는 자에게 십선업은 피하는 것임

십악업 - 자체가 청정하지 못하고, 또 청정하지 못함을 만듬 십선업 - 자체가 청정하고, 또 청정함을 만듬

십악업 - 지옥-축생-아귀에 태어남십선업 - 인간-천상에 태어남

십악업 - 훌륭하지 못한 것, 십선업 - 훌륭한 것

십악업 - 성스럽지 못한 법, 십선업 - 성스러운 법

십악업 - 해로운 것, 십선업 - 유익한 것

십악업 - 이익이 없는 것, 십선업 - 이익이 있는 것

십악업 - 번뇌와 함께 하는 것십선업 - 번뇌와 함께 하지 않는 것

십악업 - 비난받아 마땅한 것십선업 - 비난받을 일이 없는 것

십악업 - 후회할 법, 십선업 - 후회하지 않을 법

십악업 - [윤회를] 축적하게 하는 법십선업 - [윤회를] 감소하게 하는 법

십악업 - 계행의 결함, 마음의 결함, 견해의 결함[sīlavipatti, cittavipatti, diṭṭhivipatti],

 십선업 - 계행의 구족, 마음의 구족, 견해의 구족[sīlasampadā, cittasampadā, diṭṭhisampadā]

 

등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맛지마 니까야도 몇 가지 주제별로 십업이 설해지는데

 

1. kusala[유익함]-akusala[무익함] 출가의 목적

   ; 정견 경(M9), 왓차곳따 긴 경(M73),

 

2. 업인과보(業因果報)

   ; 살라 마을 바라문들에 대한 경(M41)

 

3. 규범-규준

   ; 법 실천의 긴 경(M46), 행하고 행하지 말아야 함 경(M114) 좋은 것은 늘어나고 나쁜 것은 줄어듦.

 

4. 평등-계급 부정

   ; 마두라 경(M84) - 네 계급의 평등 업인과보(業因果報)에 평등하게 적용 받음.

   앗살라야나 경(M93) - 바라문만이 최상의 계급이라는 주장을 부정.

   에수까리 경(M96) - 출신-외모 등에 따라 좋고 나쁘지 않음 누구나 출가하면 유익한 법을 성취.

 

5. 다시 태어남의 원리

   ; 업 분석의 긴 경(M136)

 

   6. 팔정도(八正道)로의 연결

      ; 커다란 마흔의 경(M117) - 십선업(十善業)을 두 가지로 설명.

 

1) 번뇌와 함께하고 공덕에 도움이 되지만 집착에 따르는 보()를 수반[sāsavā puññabhāgiyā upadhivepakkā ]하는 십선업

 

2) 번뇌 없이 세상을 넘어선 성스러운 길[ariyā anāsavā lokuttarā maggaṅgā]로서의 십선업

 

등입니다.

 

4부 니까야의 다수의 경전들이 십업을 설하고 있는데, 십업이 가지는 교리적 위상을 보여준다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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