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많이 본 동영상

많이 본 동영상

제4기 해피설법회 13주차 낮1)해탈하기 위해서는 인간으로 태어나야 하는가?

0 725 2017.09.27 00:30

제4기 해피설법회 13주차 낮1)해탈하기 위해서는 인간으로 태어나야 하는가?

https://youtu.be/XHPZ_m4Vz3g

 

'해탈하기 위한 공부를 위해서는 하늘세상에 태어나는 것보다 인간으로 태어나는 것이 좋다'는 견해에 대하여 검토해 보았습니다. 부처님은 생천(生天) 즉 하늘에 태어남을 계속해서 생각하라고 권장하시는데, 그 결과가 공부의 측면에서 인간으로 태어나는 것보다 불리하다면 교리적 상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http://cafe.naver.com/happybupdang/3602 에서 색계-무색계하늘에 태어나는 두 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부처님 가르침에 의한 방법과 부처님 가르침에 의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때, http://cafe.naver.com/happybupdang/1518 는 "어떤 신들에게 족쇄에 묶임이 있으면, 그 신들은 이 세상으로 되돌아오고, 어떤 신들에게 족쇄에 묶임이 없다면, 그 신들은 이 세상으로 되돌아오지 않습니다."라고 하여 족쇄[윤회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붙잡아 매는 것-열 가지 족쇄]의 유무에 따라 이 세상으로 되돌아 오기도 하고, 되돌아 오지 않기도 한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다른 점 경1(A4:123)( http://cafe.naver.com/happybupdang/1715 )은 좀 더 구체적으로 「거기서 범부는 그 신들의 수명의 한계만큼 거기 머물다가 그 기간이 모두 다하면 지옥에도 가고 축생에도 가고 아귀에도 간다. 그러나 세존의 제자는 그 신들의 수명의 한계만큼 거기 머물다가 그 기간이 모두 다하면 바로 그 범중천~광과천에서 반열반에 든다. 비구들이여, 갈 곳과 태어남에 관한 한 이것이 많이 배운 성스러운 제자와 배우지 못한 범부 사이의 차이점이고 이것이 특별한 점이고 이것이 다른 점이다.」라고 하여, 색계-무색계에 태어나는 두 가지 방법의 차이를 설하고 있습니다. 삼계에서 벗어나는 방법[사마타-위빳사나]에 대해 모르면 낮은 삶으로 다시 윤회할 수 있지만, 부처님의 가르침에 의해 삼계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아는 성스러운 제자들은 더욱 정진하여 벗어나게 되지 낮은 세상으로 다시 윤회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http://cafe.naver.com/happybupdang/2548 에서도 '하늘에 태어나면 즐거움만 가득해서 공부하지 못한다는 말씀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 같은 경전에 의지해 답하였는데, 「아는 자와 알지 못하는 자의 차이」라고 하였습니다. 잘 배워 아는 자가 되면 하늘세상에서라고 공부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한편, 경우 경(A9:21)( http://cafe.naver.com/happybupdang/3397 )은 북구로주와 삼십삼천과 잠부디빠 인간에서 각각의 특별함을 비교하는데, 이 중 잠부디빠 인간의 특별함은 '용감함-마음챙김-여기서 청정범행을 닦음'으로 나타납니다. 공부하기에 북구로주나 삼십삼천보다 잠부디빠 인간이 유리하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잠부디빠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입니다. 이렇게 보면 인간으로 태어나는 것이 하늘세상에 태어나는 것보다 공부에 유리하다고 말하는 근거가 될 수도 있겠지만, 여기서 비교 대상이 되는 하늘은 삼십삼천 뿐이라는 점을 주목하면 색계-무색계 하늘과는 비교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설법 중에 저는 북구로주를 사대왕천에 속한다고 설명하였는데 잘못입니다. 북구로주는 수미산 주변의 네 대룩 중에 하나이고, 우리가 살고 있는 남섬부주의 북쪽에 위치한 대륙입니다. 수정해 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