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교리공부 > 사성제

사성제

[상윳따 니까야의 이해-삼매경-진리의 분석경](진리상윳따 170421)

0 1,310 2017.07.27 22:04
▣ [상윳따 니까야의 이해-삼매경-진리의 분석경](진리상윳따 170421)
   [동영상] https://youtu.be/dvKGsuhJdGY

상윳따 니까야가 대략 두 개의 공부 체계로 구성되었다는 점을 살펴보았습니다. 빠알리 원전의 구성으로 보면,
제2권 ㅡ 인연 상윳따(S12) → 연기(緣起)-십이연기(十二緣起),
제3권 ㅡ 온 상윳따(S12) → 오온(五蘊)-오취온(五聚온),
제4권 ㅡ 육처 상윳따(S35) → 육처(六處)-1차 인식의 영역
으로 구성되어 삶에 대한 이해 즉 고(苦)와 고집(苦集)을 설명하며[삶의 이해],
제5권 ㅡ 일곱 가지 보리분법 등
으로 구성되어 고멸(苦滅)과 고멸도(苦滅道)를 설명한다[수행]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苦)-고집(苦集)-고멸(苦滅)-고멸도(苦滅道) 즉 사성제(四聖諦)적인 구조로 구성되어 있는 가운데 제5권의 마지막 상윳따(S56)은 진리 상윳따여서 사성제를 주제로 하는 경전들을 모아 놓았다는 것을 설명하였습니다.

이런 이해 위에서 진리 상윳따 공부를 시작하였는데, 이후에는 삶의 이야기를 설명하는 경전들[인연 상윳따 → 온 상윳따 → 육처 상윳따]에 대한 수업과 수행[일곱 가지 보리분법 등]을 설명하는 경전들의 두 갈래 수업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그런데 진리 상윳따(S56)이 첫 번째 경은 삼매 경(S56:1)입니다. 삼매를 닦으라는 명령과 함께 삼매를 닦으면 고(苦)-고집(苦集)-고멸(苦滅)-고멸도(苦滅道)를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게 된다고 알려줍니다. 또한, '이것이 고(苦)-고집(苦集)-고멸(苦滅)-고멸도(苦滅道)이다.'라고 수행해야 한다고 당부합니다.

Saṃyutta Nikāya, mahāvaggo, 12. saccasaṃyuttaṃ, 1. samādhivaggo,

1. samādhisuttaṃ (SN 56.1)[삼매 경] 

 

sāvatthinidānaṃ. “samādhiṃ, bhikkhave, bhāvetha. samāhito, bhikkhave, bhikkhu yathābhūtaṃ pajānāti. kiñca yathābhūtaṃ pajānāti? ‘idaṃ dukkhan’ti yathābhūtaṃ pajānāti, ‘ayaṃ dukkhasamudayo’ti yathābhūtaṃ pajānāti, ‘ayaṃ dukkhanirodho’ti yathābhūtaṃ pajānāti, ‘ayaṃ dukkhanirodhagāminī paṭipadā’ti yathābhūtaṃ pajānāti. samādhiṃ, bhikkhave, bhāvetha. samāhito, bhikkhave, bhikkhu yathābhūtaṃ pajānāti”. 

 

사왓티에서. “비구들이여, 삼매를 닦아라. 비구들이여, 삼매를 닦는 비구는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무엇을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아는가? ‘이것이 괴로움[()].’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이것이 괴로움의 일어남[고집(苦集)]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고멸(苦滅)]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실천[고멸도(苦滅道)]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비구들이여, 삼매를 닦아라. 비구들이여, 삼매를 닦는 비구는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tasmātiha, bhikkhave, ‘idaṃ dukkhan’ti yogo karaṇīyo, ‘ayaṃ dukkhasamudayo’ti yogo karaṇīyo, ‘ayaṃ dukkhanirodho’ti yogo karaṇīyo, ‘ayaṃ dukkhanirodhagāminī paṭipadā’ti yogo karaṇīyo”ti.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이것이 고().’라고 수행해야 한다. ‘이것이 고집(苦集)이다.’라고 수행해야 한다. ‘이것이 고멸(苦滅)이다.’라고 수행해야 한다. ‘이것이 고멸도(苦滅道).’라고 수행해야 한다.


한편, 진리 상윳따는 사성제에 대한 앎을 전제합니다. 그래서 사성제를 분석하는 <진리의 분석 경(M141)> 을 공부하기로 하였는데, 이번 수업에서는 낭독만 하고 다음 수업에서 자세히 설명하기로 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