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교리공부 > 가르침의 근본

가르침의 근본

가르침의 근본 - 비범3. 이어지는 가르침의 비중(모라니와빠 경 해피스님 200909)

가르침의 근본 - 비범3. 이어지는 가르침의 비중(모라니와빠 경 해피스님 200909)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rLfu-twllCk

 

이어지는 가르침(anusāsanī)의 용례 공부 중 세 가지 비범(非凡)[신통(神通)의 비범(非凡)-iddhipāṭihāriya, 신탁(神託)의 비범(非凡)-ādesanāpāṭihāriya, 교본(敎本)의 비범(非凡)-anusāsanīpāṭihāriya]을 공부 중입니다. 그런데 모라니와빠라는 같은 이름을 가지는 세 개의 경[(AN 3.144-모라니와빠 경1)/(AN 3.145-모라니와빠 경2)/(AN 3.146-모라니와빠 경3)은 무학(無學)의 계온(戒蘊)-정온(定蘊)-혜온(慧蘊)과 세 가지 비범 그리고 정견(正見)-정지(正知)-정해탈(正解脫) 즉 십정도(十正道)에 의한 깨달음을 동일한 서술로 소개합니다. ―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영속적인 완결자이고, 영속적인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은 자이고, 영속적인 범행을 실천하는 자이고, 영속적인 종결자여서 신과 인간 가운데 으뜸이다. 어떤 세 가지인가? 신통(神通)의 비범(非凡), 신탁(神託)의 비범(非凡), 교본(敎本)의 비범(非凡)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영속적인 완결자이고, 영속적인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은 자이고, 영속적으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이고, 영속적인 종결자여서 신과 인간 가운데 으뜸이다.

 

또한, (AN 11.10-모라니와빠 경)은 위의 세 개의 경을 한데 모으고 다시 명()과 행() 즉 명행족(明行足)의 두 측면을 더한 열한 가지에 대해 동일한 서술로 소개합니다. 계정혜와 세 가지 비범과 십정도 그리고 명행족의 성취를 같은 것으로 소개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특히, 경은 명행족과 관련한 게송도 포함합니다. ― 「혈통을 신뢰하는 사람들에게 끄샤뜨리야가 사람들 가운데 으뜸이고, 명행족(明行足)[()과 행()을 갖춘 자]이 신과 사람들 가운데 으뜸이다.

 

이런 경들에 의하면, 우리가 세 가지 비범을 공부하는 것은 잘 선택한 공부라는 점을 말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