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교리공부 > 윤회(輪迴)

윤회(輪迴)

삶의 메커니즘 9[행복한 부부 되는 법](윤회의 진실 170525) ㅡ 니디-상와리 두 분 법우님의 결혼을 축하합니다!

0 581 2017.08.31 12:23
▣ 삶의 메커니즘 9[행복한 부부 되는 법](윤회의 진실 170525)
   [동영상] https://youtu.be/lGxU81_1rwk

삶의 메커니즘은 욕탐에 실려오는 사유가 1차 인식에서 새끼쳐진 식(識)의 질을 결정하고, 2차 인식에서 탐(貪)으로 부풀려져서 심(心)이 되고, 심(心)의 내적 활동 과정[즐기고 환영하고 묶여 있음]을 통해 nandi로 다시 부풀려져서 갈애[애(愛)]가 되는 과정을 설명해 줍니다. 그런데 이런 메커니즘은 부부 관계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일요일 결혼하시는 니디와 상와리 두 분 법우님에 견주어 설명하였습니다.

지금 하는 사유[생각]의 질에 따라 지금의 니디[식(識)]가 생겨나고 그 연장선 상에서 지금의 상와리[탐(貪)]을 부풀려 두 분이 함께하는 부부[심(心)]가 생겨납니다. 자식[nandi]이 생긴다면 가족[애(愛)]이 되어 세상을 살아가게 됩니다[업(業)].

지금 하는 사유[생각]의 질에 따라 지금의 상와리[식(識)]가 생겨나고 그 연장선 상에서 지금의 니디[탐(貪)]을 부풀려 두 분이 함께하는 부부[심(心)]가 생겨납니다. 자식[nandi]이 생긴다면 가족[애(愛)]이 되어 세상을 살아가게 됩니다[업(業)].

그렇다면 두 분이 어떤 부부가 되어 세상을 살아갈 것인지는 지금 하는 사유[생각]이 결정합니다. 사랑으로 뭉쳐져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세상을 살아갈지, 미움으로 뭉쳐져 낮은 경쟁력으로 세상을 살아갈지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지금의 사유를 강조합니다. 그리고 그 기준을 주시는데, 계속해서 생각해야 하는 여섯 가지(http://cafe.naver.com/happybupdang/7956 ) 그리고 자(慈)[그대가 행복하기를!]와 비(悲)[그대가 이프지 않기를!]입니다.

법회에서의 만남을 인연으로 결혼하시는 두 분이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 부처님이 알려주시는 계속해서 생각해야 하는 여섯 가지와 자비(慈悲)의 마음을 잊지 않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