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교리공부 > 다섯가지 장애

다섯가지 장애

합송경 5-17[다섯 가지 장애4)소유(慾)의 비유](부산 합송경 법회 180328)

0 669 2018.03.29 07:42

합송경 5-17[다섯 가지 장애4)소유()의 비유](부산 합송경 법회 180328)

[동영상] https://youtu.be/Rn-rLJJkTkc

 

다섯 가지 장애의 비유 두 가지[포괄적 비유와 개별적 비유]에 이어 소유[()]에 대한 비유를 설하는 (MN 54-뽀딸리야 경)을 소개하였습니다. (AN 5.76-무사 경2)(MN 22-뱀의 비유 경)에 이름만 나타나는 소유의 삶에 대한 열 가지 비유 즉 뼈다귀의 비유, 고기조각의 비유, 건초횃불의 비유, 숯불구덩이의 비유, 꿈의 비유, 빌린 물건의 비유, 나무열매의 비유, 도살장의 비유, 칼과 창의 비유, 뱀 머리의 비유 가운데 앞의 일곱 가지의 구체적 내용입니다.

 

이 비유들은 매력(魅力)[assāda]은 적고 위험(危險)[ādīnava]은 더 많은, 그래서 괴로움과 절망이 많은 소유의 삶을 비유로 설하는 가운데 욕탐(欲貪)을 제어하여 그 위험에서 해방[nissaraṇa]되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매력(魅力)[assāda]-위험(危險)[ādīnava]-해방[nissaraṇa]은 부처님 깨달음의 중심에 있는 중요한 교리입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6_01&wr_id=235&sca=%EA%B9%A8%EB%8B%AC%EC%9D%8C&page=2를 참고하십시오.

 

또한, 이런 비유를 통감하여 소유의 삶을 벗어난 뒤에는 색계(色界)에 속하는 다양함의 평정도 버리고 무색계(無色界)인 단일함의 평정을 닦아 해탈된 삶을 실현하라는 메시지입니다. 경은 말미에서 이런 의도를 담아 최상의 사념청정(捨念淸淨)[anuttaraṃ upekkhāsatipārisuddhiṃ]’으로 삼명(三明)을 성취하라고 하는데, 제사선(第四禪)을 설명하는 사념청정(捨念淸淨)[평정과 청정한 사띠]에 대해 단일함의 평정을 제한적으로 말하기 위해 최상(最上)이라고 부연하였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