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교리공부 > 기타 중요 교리 및 특강

기타 중요 교리 및 특강

부처님의 날(2566) 기념 설법 - 최선의 변화를 이끄는 스승(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20515)

부처님의 날(2566) 기념 설법 - 최선의 변화를 이끄는 스승(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20515)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G1gz3gkgpNQ

 

1. 부처님의 날은 어떤 날인가? 남방 테라와다 전통에 의한 부처님의 날은 태어나고 깨닫고 돌아가신 날입니다. 북방 대승불교의 부처님오신날과 비교하여 부처님의 날의 의미를 소개하였습니다.

 

2. 부처님의 날 기념 설법

 

1) 변화에의 가능성

 

삶의 과정을 누적하며 변화하는 것이 중생들의 연기(緣起)적인 삶입니다[연기(緣起)된 식()의 윤회(輪廻)]. 그렇다면 당연히 더 나은 삶의 방향으로 변화하기 위한 과정을 쌓아 향상해야 할 것입니다.

 

2) 누가 최선의 변화를 이끄는가?

 

세상에는 종교거나 철학이거나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많은 스승이 있어서 내 삶의 방향을 이끕니다. 이때, 내 삶을 최선의 변화로 이끄는 스승은 누구입니까? 불교 신자인 한 그 스승은 부처님입니다.

 

나의 삶을 최선의 변화로 이끄는 스승인 부처님에 대한 공감과 동의와 신뢰로써 뒤따르는 사람이 불교 신자입니다. 그러면 최선의 변화를 이끄는 우리 스승, 부처님! 그는 누구이고, 우리에게 어떤 모습을 보여주셨습니까? 어떤 점을 갖추셨길래 나에게 최선의 변화를 이끄는 스승입니까?

 

부처님은 솔직한 분이고, 사실을 드러낸 분이고, 순응하는 분이고, 현실적인 분이라는 네 가지 관점에 주목하였는데, 오후 특강에서 자세히 설명할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