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수행경전 > 신념처경

신념처경

신념처경 15[신념처 수행의 구성 ㅡ 호흡 외길과 보충된 수행들](부산 수행 180627)

0 921 2018.06.30 11:55

신념처경 15[신념처 수행의 구성 호흡 외길과 보충된 수행들](부산 수행 180627)

[동영상] https://youtu.be/-nqov4b1ytY

 

kāyagatāsatisuttaṃ (MN 119-신념처경(身念處經))닦고 많이 행한 몸에 속한 사띠는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다.’라고 하는데, 닦고 많이 행한 몸에 속한 사띠(kāyagatāsati bhāvitā bahulīkatā)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다(mahapphalā mahānisaṃsā)입니다.

 

이때, ‘닦고 많이 행한 몸에 속한 사띠의 완성은 사띠토대이고, ‘큰 결실과 큰 이익은 누진(漏盡) 즉 깨달음으로 완성됩니다. 그런데 대념처경과 신념처경의 비교에 의하면, 사띠토대까지의 과정은 사선(四禪) 이전과 사선(四禪) 이후로 구분됩니다. 이번 수업은 이런 구조 위에서 신념처(身念處) 수행의 구성을 정리하였는데, 외길로서의 호흡수행과 보충적인 수행들입니다. 호흡수행은 수행의 시작이면서 깨달음에 닿기까지 전체과정을 꿰뚫는 외길 즉 유일한 수행이고, 대념처경의 신념처에 속하는 나머지 여덟은 호흡수행의 과정에 오르기 위한,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보충적인 방법들이라는 것입니다.

 


신념처 수행의 구성[호흡외길과 보충적 수행].png

 

대념처경의 신념처에 속한 방법 9가지 ㅡ ①호흡수행, 몸의 지향 상태, ()-정지(正知), 몸의 부정(不淨)31부위, 사대(四大)로 해체, ~시체와 몸의 비교

 

; 은 깨달음으로 이끄는 외길 수행이고, 은 앉아서 수행하지 않는 시간 즉 일상에서 실천하는 보충 수행이고, 는 부정관(不淨觀), ~는 무상(無常)의 수행입니다.

 

; 특히, 부정관(不淨觀)~무상(無常)의 수행은 네 가지 실천 가운데 괴로운 수행의 측면에서 이해해야 합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5_08&wr_id=1&page=1&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5_08&wr_id=10&page=1참조.

 

• ②몸의 지향 상태 세상에 끄달리지 말고 삶의 중심을 나에게 둘 것,

• ③()-정지(正知) 옳고 그름을 판단하며 행위 함 행위의 단속

• ④몸의 부정(不淨)31부위 타고난 탐진치(貪嗔癡)가 예민한 사람이 호흡 수행에 오르기 위해 먼저 탐()을 가라앉히는 과정 [괴로운 수행] 부정관(不淨觀)

• ⑤사대(四大)로 해체 & ~시체와 몸의 비교 타고난 탐진치(貪嗔癡)가 예민한 사람이 호흡 수행에 오르기 위해 먼저 치()를 가라앉히는 과정 [괴로운 수행] 무상(無常) 수행

 

이때, 은 초선(初禪) 이전으로, ~는 사띠토대 이전의 전체 과정으로 이해하였는데, udāyīsuttaṃ (AN 6.29-우다이 경)(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5_01&wr_id=16&page=4)에서 제삼선(第三禪)과 제사선(第四禪)의 사이에 나타는 용례에 근거하였습니다. 또한, 대념처경 준비과정3[31부위 부정관 용례](부산 수행 170502)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5_01&wr_id=12&page=3

 

한편, 부정관(不淨觀)~무상(無常)의 수행이 행()(saṅkhāra)이라는 설명도 주목해야 합니다. 불한자는 다섯 부류로 분류되는데[오종불환(五種不還)(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06&wr_id=31)], 이때 sasaṅkhāraparinibbāyī(()을 통해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asaṅkhāraparinibbāyī(() 없이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를 구분하는 행()(saṅkhāra)가 바로 부정관(不淨觀)~무상(無常)의 수행 즉 호흡수행의 과정에 오르기 위한,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보충적인 방법들이라는 것입니다. : sasaṅkhārasuttaṃ (AN 4.169-()과 함께 경)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5_08&wr_id=9&page=2참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