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수행경전 > 구차제정

구차제정

다른 경전들 8)[느낌의 분류1)다섯 가지 기능](구차제정법회 170125)

▣ 다른 경전들 8)[느낌의 분류1)다섯 가지 기능](구차제정법회 170125)

   [동영상] https://youtu.be/govfnoqNtfo


<많은 경험 경(M59)>에서 부처님은 단계적으로 법을 설하는데, 경험도 두 가지-세 가지-다섯 가지-여섯 가지-열여덟 가지-서른여섯 가지-백여덟 가지 등으로 단계적으로 설해집니다. <백팔 경(S36:22)>은 각각의 경험들을 설명합니다. ㅡ> 답글 참조.


이번 수업에서는 두 가지-세 가지-다섯 가지-여섯 가지 경험을 설명하였는데, 두 가지와 다섯 가지 경험에 대한 설명을 중심으로 하였습니다.

1) 두 가지 경험 ㅡ 신(身)에 속한 경험과 심(心)에 속한 경험인데 인식과 행위의 영역에서 결과되는 느낌의 경험입니다.


2) 다섯 가지 경험 ㅡ 다섯 가지 기능으로 분류된 경험인데, 락근(樂根)-고근(苦根)-희근(喜根)-우근(憂根)-사근(捨根)입니다.

그런데 다섯 가지 경험은 어려운 주제입니다. 그래서 기능 상윳따의 10개 경전[S48:31~S48:40)]을 통해서 자세히 공부하기로 하였는데, 31~38까지 8개의 경전을 설명하였습니다. ㅡ> http://cafe.naver.com/happydhamma/673 와 답글 참조.

1) 예류자와 아라한의 차이 ㅡ 여실지견[있는 그대로 꿰뚫어 앎]과 여실지견하면서 집착 없이 해탈함[번뇌를 부숨] → 앎을 통해 깨달음을 향한 흐름에 들면[예류자] 번뇌를 부수는 과정[누진(漏盡)-유학(有學)]을 통해 깨달음을 성취함[아라한].


2) 분석 경1~3 ㅡ 락근(樂根)-고근(苦根)-희근(喜根)-우근(憂根)-사근(捨根)의 정의 및 락(樂)-고(苦)-불고불락(不苦不樂) 세 가지 느낌과의 관계 그리고 다섯이면서 셋이 되고 셋이면서 다섯이 되는 다섯 가지 기능에 대한 이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