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수행경전 > 구차제정

구차제정

다른 경전들 13[사리뿟따 상윳따(S28) & 목갈라나 상윳따(S40)](구차제정법회 170308)

0 682 2017.08.08 16:52

▣ 다른 경전들 13[사리뿟따 상윳따(S28) & 목갈라나 상윳따(S40)](구차제정법회 170308)

   [동영상] https://youtu.be/AlINsYP7YeI


사리뿟따 상윳따의 10개 경전(http://cafe.naver.com/happybupdang/13200 과 답글들)은 구차제정을 구성하는 아홉 개와 다른 주제를 설하는 하나의 경으로 구성됩니다. 사리뿟따 존자는 구차제정 모두에서 '증득한다거나 증득했다거나 나왔다'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아난다 존자는 '나라는 생각과 내 것이라는 생각과 자기화의 잠재성향이 잘 뿌리뽑혔기 때문'이라고 응답합니다.  


목갈라나 상윳따의 11개 경전(http://cafe.naver.com/happybupdang/13210 과 답글들)은 상수멸(想受滅)을 무상심삼매(無相心三昧)로 대체한 구차제정을 구성하는 아홉 개와 다른 주제를 설하는 두 개의 경으로 구성됩니다. 마하목갈라나 존자는 구차제정 모두에서 '삼매를 성취해 머무는 동안 한 단계 아래의 특성을 가지는 법들과 함께하는 상(想)과 작의(作意)가 일어날 때 부처님이 신통으로 다가와 도움을 주셨다'고 말하며, '스승의 도움으로 큰 실다운 지혜를 성취한 자'라고 자신을 소개합니다.


이 주제에서는 무상심삼매가 상수멸과 같은 경지의 삼매라는 이해가 필요한데, http://cafe.naver.com/happydhamma/702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각 상윳따의 남아있는 경전들도 공부하였습니다.


사리뿟따 상윳따의 열 번째 경은 수찌무키 경(S28:10)입니다. 사리뿟따 존자는 삿된 생활로 생계를 유지하지 않고 법답게 음식을 탁발하여 먹는다고 하는데, 출가자의 본분을 지키는 바른 생활로 생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팔정도(八正道)의 정명(正命)-바른 생활].


목갈라나 상윳따의 열 번째 경은 삭까 경(S40:10)입니다. 마하목갈라나 존자가 삼십삼천의 신들에게 법을 설한 경인데, 네 단계로 설해집니다.

1) 삼보에 귀의하는 것은 훌륭하고, 그것을 원인으로 죽어서 하늘세상에 태어남,


2) 예류자의 구성요소 네 가지 즉 네 가지 높은 마음[사증상심(四增上心)]을 구족하는 것은 훌륭하고, 그것을 원인으로 죽어서 하늘세상에 태어남,


3) 삼보에 귀의함으로써 하늘세상에 태어나면, 다른 신들에 비해 하늘의 수명-용모-행복-명성-권력-색(色)-성(聲)-향(香)-미(味)-촉(觸)의 열 가지 법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함,


4) 예류자의 구성요소 네 가지 즉 네 가지 높은 마음[사증상심(四增上心)]을 구족귀의함으로써 하늘세상에 태어나면, 다른 신들에 비해 하늘의 수명-용모-행복-명성-권력-색(色)-성(聲)-향(香)-미(味)-촉(觸)의 열 가지 법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함

또한, 삭까 경의 이 내용은 열한 번째 경을 통해 다섯 명의 신들에게 반복 설해집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