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수행경전 > 구차제정

구차제정

다른 경전들 14[등불 비유 경(S54-8) ㅡ manasi karoti : 작의(作意) & 사고(思考)](구차제정법회 170…

0 836 2017.08.08 16:58

▣ 다른 경전들 14[등불 비유 경(S54-8) ㅡ 작의(作意) & 사고(思考)](구차제정법회 170322)

   [동영상] https://youtu.be/S8Uw9csJwvI


이 경은 들숨날숨에 대한 사띠-사마디를 닦고 많이 행할 때 얻어지는 결실과 이익이 크다고 설명하는 경전입니다.  결실과 이익은 여러 가지인데, 아래와 같습니다.


1. '몸도 눈도 피곤하지 않고 집착하지 않아서 심(心)이 번뇌로부터 해탈한다.

2. 재가의 삶에 연결된 기억과 사유들이 버려진다.

3. 기능수행의 완성 ☞ http://cafe.naver.com/happydhamma/579 참조.

4. 구차제정을 성취하여 머묾


또한, 들숨날숨에 대한 사띠-사마디를 닦고 많이 행할 때

1) 락(樂)-고(苦)-불고불락(不苦不樂)의 느낌이 경험되면 무상(無常)하다고-묶일 만한 것이 아니라고-즐길 만한 것이 아니라고 꿰뚫어 알아야 한다.

2) 락(樂)-고(苦)-불고불락(不苦不樂)의 느낌이 경험되면 매이지 말고 그것을 경험해야 한다.

3) 몸의 무너짐의 경험을 경험하면서는 나는 몸의 무너짐의 경험을 경험한다.’라고 꿰뚫어 안다.

4) 목숨의 끊어짐의 경험을 경험하면서는 나는 목숨의 끊어짐의 경험을 경험한다.’라고 꿰뚫어 안다.

5)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끊어지면, 즐길만한 것이 아닌 이 모든 경험들도 사그라질 것이다.’라고 꿰뚫어 안다.

라고 하여 경험들에 대한 대응방법까지도 알려줍니다.

http://cafe.naver.com/happydhamma/522 [기름을 조건으로 심지를 조건으로 기름등불이]의 용례

& http://cafe.naver.com/happybupdang/11032 [매이지 않고 느낀다]의 용례

한편, 이 경은 들숨날숨에 대한 사띠-사마디의 결실과 이익을 얻고자 원할 때는 들숨날숨에 대한 사띠-사마디를 잘 manasi karoti 해야 한다고 서술됩니다. 이때, manasikāra와 manasi karoti의 의미를 메커니즘적인 이해를 통해 구분해 설명하였습니다.


manasikāra는 작의(作意)인데, 1차 인식에서 의(意)[mano]의 작용입니다. 반면에 manasi karoti는 1차 인식에서 '작의(作意)하다'로 쓰이기고 하고, 행위의 영역에서 의업(意業) 즉 사유(思惟)[saṅkappa]의 자리에서 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manasi karoti는 문맥에 따라 해석해야 합니다. 이때, 행위의 영역에 쓰일 경우의 manasi karoti를 '사고(思考)하다'라고 번역하였습니다.


이 경에서 manasi karoti는 '작의(作意)하다'가 아니라 '사고(思考)하다'의 의미로 사용한 것으로 이해하여 번역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