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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처 상윳따(S47)

(S47-26~30)[사념처의 특별한 앎 2가지 ㅡ 수행의 중심개념과 사띠의 완성]

0 772 2017.08.18 14:55

▣ (S47-26~30)[사념처의 특별한 앎 2가지 ㅡ 수행의 중심개념과 사띠의 완성](부산 수행 170307)

   [동영상] https://youtu.be/6DImOTA_Hv8


6~8. 부분적인 경(S47:26)-완전하게 경(S47:27)-세상 경(S47:28) ☞ http://cafe.naver.com/happybupdang/13195

아누룻다 존자 ㅡ 사념처를 불완전한 닦음으로 인해 유학(有學)이고, 완전한 닦음으로 인해 무학(無學)이고, 닦고 많이 행함으로 인해 커다란 실다운 지혜를 얻음.

왜 사념처의 닦음 정도에 따라 유학이고 무학일까요? 사념처에 대한 특별한 이해를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였는데,

1) 수행의 중심 개념 ㅡ 사념처의 역할[다섯 가지 장애의 제거 → 지혜의 강화]

    ; 그림 교재 참고 ☞ http://cafe.naver.com/happydhamma/652 [사념처=유일한 길 - 암바빨리경(S47-1)]


2) 사념처의 완전한 닦음 → 사띠의 완성 → 사띠토대[행위의 완전한 단속 = 염오(厭惡)] → 깨달음

   ; 그림 교재 참고 ☞ http://cafe.naver.com/happydhamma/715 [takka를 중심에 둔 수행 - 대인 경

     (S47:11)], 연결글의 보완을 통해 이번 수업에서 설명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입니다. 이런 이해 위에서 사념처를 불완전하게 닦으면 유학이고, 완전하게 닦으면 무학 즉 아라한이라는 설명을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9~10. 시리왓다 경(S47:29)-마나딘나 경(S47:30) ☞ http://cafe.naver.com/happybupdang/13198

사념처로 병을 극복할 것을 설함 ㅡ 불환과를 성취한 두 재가자의 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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