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수행경전 > 안내

안내

원주 새출발법회(수행) ㅡ 나쁜 이야기 경 - 두 가지 힘(해피스님 200114)

1 818 2020.01.15 09:47

원주 새출발법회(수행) ㅡ 나쁜 이야기 경 - 두 가지 힘(해피스님 200114)

[동영상] https://youtu.be/wKzlWb_nlEA

 

수행(修行)의 빠알리 원어는 bhāvanā인데 증진/마음 개발/명상/마음 수련 등의 의미를 가집니다. 이런 일을 하기 위해서는 이런 공부를 함께하는 그룹에 나를 소속시키는 일이 필요한데, 사섭법(四攝法)의 동사(同事)입니다. (AN 5.157-나쁜 이야기 경)은 믿음-()-진실 이야기-보시-지혜의 다섯 가지에 대해 나쁜 이야기라고 접근하는 사람과 좋은 이야기라고 접근하는 사람의 차이를 설명합니다.

 

믿음이 있는 사람에게 직접 확인할 수 없는 주제들[저세상은 있는지?/오계와 보시에 하늘로 이끄는 힘이 있는지? ]을 믿음 위에서 가르침을 받아들여 삶의 기준으로 삼는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여서 희열과 환희를 얻습니다. 그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의 그룹에 나를 소속시키면 삶은 향상으로 이끌립니다. ()를 중시하는 사람들에게 오계(五戒)를 지키는 삶의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입니다. 많이 배운 사람에게 경을 통해 부처님을 만나고 삶을 안내받는 진실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인데, 여기서 우리 법회가 노성비(努成比) 으뜸의 공부인 이유가 설명됩니다. 보시(布施)하는 사람에게 베풂을 통해 삶을 하늘로 이끄는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입니다. 지혜로운 사람에게 이치에 맞는 판단으로 삶의 문제에 대응하는 지혜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입니다. 희열과 환희를 얻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의 그룹에 나를 소속시키면 삶은 향상으로 이끌립니다. 이런 삶을 살고자 하는 사람들의 그룹에 나를 소속시키는 것이 수행(修行) 즉 삶의 향상을 위한 시도의 출발이라고 할 것입니다.

 

한편, (AN 2.11~13)는 숙고(熟考)[가늠]와 수행의 두 가지 힘을 말합니다. 깊이 생각하여 잘 가늠된 행위를 하는 것이 bhāvanā 즉 증진/마음 개발/명상/마음 수련을 위한 힘이라는 의미입니다. 경은 이 주제를 이렇게 말합니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숙고의 힘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이렇게 숙고한다. ()의 나쁜 행위에는 지금여기와 다음 생에 악한 보()가 있게 된다. ()의 나쁜 행위에는 지금여기와 다음 생에 악한 보()가 있게 된다. ()의 나쁜 행위에는 지금여기와 다음 생에 악한 보()가 있게 된다.’라고. 그는 이렇게 숙고하여 신()의 나쁜 행위를 버리고 신()의 좋은 행위를 닦는다. ()의 나쁜 행위를 버리고 구()의 좋은 행위를 닦는다. ()의 나쁜 행위를 버리고 의()의 좋은 행위를 닦는다. 그는 자신의 청정함을 지킨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숙고의 힘이라고 불린다.

Comments

대원행 2022.05.27 14:03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wr_id=109 참조 (믿음-계-배움-보시-지혜)[원하는 세상 또는 하늘에 태어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