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불교의사회(240812) 깨달음의 재현 - 제자들의 깨달음(전법륜경-무아상경-불탐경)(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_XFatf4_FcA
제1장 부처님이 깨달음이 자리에서 소회를 드러내는 경들에 이어 ‘여래는 이것을 깨닫고 실현하였다.’라고 삼법인(三法印)과 연기(緣起) 그리고 세상에 있는 세상의 법으로의 오온(五蘊)을 설명하는 제2장의 경들에 대한 공부를 마치고, 이번 수업부터는 제자들의 깨달음을 통한 부처님 깨달음의 재현을 이끄는 제3장의 경들을 공부하기 시작하였는데, (SN 56.11-전법륜 경)과 (SN 22.59-무아상 경)으로 함께하는 다섯 비구에게 최초로 깨달음을 이끌고, (SN 35.28-불탐 경)으로 천 명의 비구의 깨달음을 이끄는 사건들을 개괄하여 소개하였습니다.
이때, (SN 56.11-전법륜 경)은 다섯 비구에게 믿음과 법안(法眼)을 생기게 하고, (SN 22.59-무아상 경)은 오온(五蘊)을 주제로 그 다섯 비구를 아라한으로 이끕니다. 한편, (SN 35.28-불탐 경)은 활성화된 일체(내입처-외입처-식-촉-수)를 주제로 천 명의 비구를 아라한으로 이끕니다.
특히, 부처님의 깨달음이 역사책의 한 장이 아니라 지금 내 삶을 직접 이끄는 스승인 것은 제자들에 의한 깨달음의 재현을 통한 가르침의 확인-유지-전승의 덕분이라는 점에서 제3장의 경들의 비중을 설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