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사회참여/외부특강 > 해피캠페인

해피캠페인

해피캠페인 ㅡ 팔정도[정견(正見)으로 시작하여 행복해 지는 방법]의 대중적 실천!

0 1,113 2017.07.30 09:35

해피캠페인, 해피[解彼 & happy] 운동! 팔정도[정견(正見)으로 시작하여 행복해 지는 방법]의 대중적 실천!

 

「부처님 가르침이 우리 사회의 보편적 가치가 된다면 우리 사회가 얼마나 안전하고 평화로울까?」라는 희망을 담아 「가르침을 실천하는 불교신자 되기」의 운동으로 여러 해 전에 해피캠페인을 주창하였는데, 「①알고 보기, ②공덕 쌓기, ③보물 같은 불자 되기, ④존중받는 사람 되기, ⑤자살하지 않기」의 다섯 가지 운동입니다.

 

먼저, ①사실을 알고 사실을 실천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럴 때 ②일상이 그대로 공덕 즉 복을 만드는 삶이 될 것입니다. 그런 공덕의행위가 부처님 가르침의 확인-유지-전승을 담당하는 불교교단으로 집중될 때 ③이 땅에 불교를 세우는 보물 같은 불자라 불릴 것입니다. 그런 사람에게 가르침의 실천에 따르는, 부작용을 수반하지 않는 내 편들이 생겨나고 그 가운데에 그는 ④존중 받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존중 받는 사람들이 지도자가 되어 우리 사회를 이끌 때 사회의 많은 문제들이 해소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마음이 결정하지만 몸만 죽이고 마음 스스로는 죽지 못하는 자살의 실상을 알지 못해서 지금 닥친 아픔을 죽음으로 넘어가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⑤자살하지 않고 아픔을 극복하는 동력을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시지요? 여기서 말하는 사실이 가르침의 본질을 구성하는 존재의 실상 즉 무상(無常)-고(苦)-무아(無我)라는 것. 그래서 부처님 가르침을 하나의 문장으로 압축하면 「사실에 괴리된 삶은 고(苦)를 만들고, 사실에 부합한 삶은 고멸(苦滅) 즉 락(樂)[행복]을 만든다.」가 된다는 것! 

 

해피캠페인! 이런 의미를 실천하는 운동입니다. 내 삶의 향상을 위해서도, 한국불교의 중흥을 위해서도 우리 모두가 실천해야 하는 운동입니다.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解彼 & happy] 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