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사회참여/외부특강 > 마음특강 2020

마음특강 2020

마음특강(2020) 1. 마음의 특징(1)심-의-식 & 연기된 식[무아-육계](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00604)

0 743 2020.06.05 19:46

마음특강(2020) 1. 마음의 특징(1)--& 연기된 식[무아-육계](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00604)

[동영상] https://youtu.be/g7Xt7KdnSjQ

 

지난 몇 년 간의 공부의 성과를 담아서 마음특강2020을 시작하였습니다.

 

마음은 심()-()-()의 세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마음으로의 동질성과 함께 삶의 과정에서의 차별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MN 49-범천의 초대 경)/(DN 11-께왓따 경)은 식()을 설명하는데, ‘viññāṇaṃ anidassanaṃ anantaṃ sabbato pabhaṃ’ ()속성이 없고[보이지 않고], 한계가 없고, 모든 관점에서 빛난다.입니다. ()내입처와 외입처의 조건으로부터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아()에 전제되는 어떤 속성이 없고, 인식되는 만큼의 범위에서 생기므로 한계가 없으며, 번뇌 등에 의해 오염되지 않으면 빛나는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하였습니다.

 

그런데 중생의 삶에서 식()연기(緣起)된 식()-paṭiccasamuppannaṃ viññāṇaṃ입니다. 번뇌의 영향을 받는 유위(有爲)의 행()의 결과로 머문 식()들의 쌓임[식온(識蘊)]입니다. 그래서 마음은 연기된 식의 관점에서 설명되어야 합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연기된 식()에 대해 무아(無我)인 것이라는 점과 육계(六界)[()-()-()-()-()-()]의 측면에서 몸에 종속되지 않는 것이라는 점을 설명하였습니다. 이때, 몸에 종속되지 않는 것으로의 식()은 단견(斷見)-단멸론(斷滅論)을 극복케 하고, 연기(緣起)된 것으로의 식()은 상견(常見)-상주론(常住論)을 극복케 해줍니다. 그래서 삶의 과정을 누적하며 변화하는 마음을 중심으로 연기(緣起)된 식()의 윤회(輪迴)라는 삶에 대한 부처님의 시각을 알려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