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진행중인 법회 > 특강–다양한 주제들

특강–다양한 주제들

mahāsakuludāyisuttaṃ (MN 77-사꿀루다이 긴 경)

0 451 2019.09.14 13:24

mahāsakuludāyisuttaṃ (MN 77-사꿀루다이 긴 경)을 번역하였습니다.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8_07&wr_id=1

 

그것에 의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무는 내가 설한 법을 그대는 몇 가지나 봅니까?라는 부처님의 질문에 사꿀루다이 유행승은 세존은 적게 먹고, 적게 먹는 것을 칭찬하고, 어떤 옷으로도 만족하고, 어떤 옷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하고, 어떤 탁발 음식으로도 만족하고, 어떤 탁발 음식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하고, 어떤 잠잘 자리로도 만족하고, 어떤 잠잘 자리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하고, 홀로 머물고, 홀로 머무는 것을 칭찬하기 때문이라고 다섯 가지로 답합니다. 부처님은 이 답변에 대한 각각의 오류를 지적한 뒤에 다른 다섯 가지로 설명하는데, 계를 중시하는 자여서 최상의 계의 무더기[계온(戒蘊)]를 갖춘 높은 계(), 오직 아는 것에 대해 나는 안다.’라고 말하고, 오직 보는 것에 대해 나는 본다.’라고 말하는 등의 지()와 견(). 지혜로운 자여서 최상의 지혜의 무더기[혜온(慧蘊)]를 갖춘 높은 지혜, 사성제(四聖諦)의 설명, 제자들에게 선언한 실천입니다.

 

 

이 경의 특징은, 특히, 제자들에게 선언한 실천입니다. 내가 제자들에게 선언한 실천이 있습니다. 실천의 방법에 따라서 나의 제자들은 사념처(四念處)를 닦습니다.의 형태로 사념처(四念處)-사정근(四正勤)-사여의족(四如意足)-오근(五根)-오력(五力)-칠각지(七覺支)-팔정도(八正道)[일곱 가지 보리분법(菩提分法)]에 이어 팔해탈(八解脫)-팔승처(八勝處)-열 가지 까시나의 영역-사선(四禪)-여덟 가지 앎[()와 견()-의성신(意成身)-육신통(六神通)]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불교(佛敎) 안에 제시되는 실천법의 총괄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