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번역의 도구 > 빠알리 공부 (2.초급과정)

빠알리 공부 (2.초급과정)

3주(180420) 같은 격의 반복 & 주격-호격

0 690 2018.07.16 21:05

3(180420) 같은 격의 반복 & 주격-호격

 

모든 명사는 격() 즉 토씨를 달고 나타남.

 

단어와 단어 사이의 관계 관계문법

 

1) 동사 하나가 문장 하나 주어는 생략될 수 있음 해석을 위해서는 동사부터 찾을 것 동사의 인칭/수에 맞는 주어를 찾을 것

 

2) 같은 격의 반복 하나의 것에 대한 여러 측면의 설명 명사와 명사 간의 관계

 

처격(處格) 시간과 공간을 모두 지칭

 

ti = iti의 준말 1. ~라고. 2. 마침표. 앞의 모음은 장음화 됨. 물론, 원래 장음인 것도 있음.

 

[교재] 5. 주어와 동사를 찾고 나서 각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분석한다. 즉 형용사-명사(거룩한 제자), 부사-형용사/동사, 전체-부분, 원인-결과, 수단-행동 등의 연결 관계를 찾아내어 문장의 내용을 밝힌다.

 

번역하는 순서의 예

 

) So mūlehi chinno katamena papateyyā ti? (S.N. 5, p.371)

 

1. 동사를 찾는다 : papateyya (쓰러지다, 넘어지다, 동사의 3인칭, 단수, 원망형) : 넘어질 것인가?

2. 동사에 맞는 주어를 찾는다 : papateyya3인칭 단수이므로 3인칭 단수 주격인 so(대명사:그것, 남성, 단수, 주격)chinno(잘린 것, 남성, 단수, 주격)가 주어가 된다.

3. 주어가 되는 명사가 둘 이상 일 때 중심 되는 단어를 찾는다 : sochinno(잘린 것) 중에서 so가 앞서 예문의 나무를 가리키므로 chinno(잘린 것)는 나무를 수식한다. 따라서 잘린 나무가 주어이다.

4. mūlehi(뿌리, 명사, 수단격)chinno(잘린 것)동반의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뿌리들과 함께 잘린 나무 또는 뿌리 채 뽑힌 나무

5. katamena(여럿 중의 하나를 나타내는 katama의 수단격)papateyya와 부사-동사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6. 따라서 전체 문장의 번역은

: 뿌리 채 뽑힌 그(나무)는 어디로 쓰러지겠는가?

 

동사와 주어 찾고, 단어의 격을 찾아서 같은 격의 단어끼리 연결하면 문장이 됨.

 

빠알리의 명사는 대부분 a, ā, i, ī, u, ū, o, in, an, ant, ana, as, ar 등으로 끝난다. 이런 어미를 가진 명사가 남성/중성/여성의 세 가지 성에 따라 그리고 단수/복수에 따라 주격/목적격 등 8개 격으로 변화한다.

 

 

dhammacāriṃ = dhamma - cāriṃ : 법과 함께하는 자 = 법을 따르는 자

 

; cār 다니다 cār+a (명사화) 다님/다니는 자/다니는 수단 등 어떤 의미로든 명사가 됨 cāra+in = cārin (소유) ~하는 자/ ~ 지닌 자 : 다님을 지닌 자= 다니는 자 cāriṃ 목적격.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