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명색(nāmarūpa)은 (수.상.사.촉.작의 - 4대와 4대로부터 파생된 것)인데 그중에 작의의 의미를 영어사전으로 찾아보았…

작업1 0 369 2022.02.17 14:58
스님께 합장드립니다 _()_
여러 법우님들께도 합장드립니다 _()_



-
네 가지 요소要素들과 네 가지 요소要素들로부터 파생된 것이 색이다.
Cattāro ca mahābhūtā catunnañca mahābhūtānaṁ upādāya rūpaṁ.

이것을 일컬어, 비구들이여, 색이라고 한다.
Idaṁ vuccati, bhikkhave, rūpaṁ.
참고: https://suttacentral.net/sn22.56/pli/ms?layout=plain&reference=none¬es=asterisk&highlight=false&script=latin
-
Upādāya: — 2. (ic same meaning & application as upādā, i. e. in neg. form first & then in positivé abstraction from the latter) as philosophical term "hanging on to", i. e. derived, secondary (with rūpa) Vbh 12, 67 etc.; Nd1 266.
-
*1.c. loco citato
-





수, 상, 사, 접촉, 작의
Vedanā, saññā, cetanā, phasso, manasikāro— idaṃ vuccati nāmaṃ.


manasikāra(작의)의 영어사전 번역이 알고 싶어서 번역했습니다.

manasikāra(작의):
① 어떤 것에 마음을 쓰는 것의 행위나 상태
② 마음에서 단호하게 (어떤 것 또는 어떤 문제 또는 목적에 집중된 마음이, 주의가, 또는 의지가 있는) 생각
③ 마음에서 단호하게 결심한 생각


-
-
-

*아래 글은 이전에 작성하였던 글이지만 참고하였습니다.

12연기에서
무명에 의해서 행이 있다
행에 의해서 식이 있다

무명에 의해서 행(行)들이 있습니다, 행들에 의해서 식이 있습니다.   
그런데 식이라는 것은 접촉에 의해서만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행(行)들이라는 것은 육입처의 영역에서 일어납니다.
또한 행들은 접촉이 결론적으로 일어나게 하는 작용입니다.
왜냐하면 행에 의해서 식이 생기는 것이고 식은 접촉에 의해서만 생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역설적으로 행은 접촉을 일으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행에 의해서 식이 생길때 명색 또한 동시에 존재합니다.

행에 의해서 명색이 있다고 설명된다고 하더라도 그럴만한 것이지요.

왜냐하면 식과 명색은 서로 조건되어 존재하고 각각 따로 존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1)무명과 갈애가 있음

갈애의 일어남에 의해서 Āhāra가 일어남
Āhāra의 일어남에 의해서 색(rūpa)이 일어남
Āhāra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들의 고기 경(SN12.63)]에서 참조바람

2)행(行)들의 활동 영역인 안.이.비.설.신.의에서 색.성.향.미.촉.법으로 행(行)들이 있음.

행(行)들은 신행(身行), 구행(口行), 심행(心行)

3)삼사화합촉.

4)삼사화합촉으로 식(識)이 생기고 또한 촉의 작용으로 수, 상, 행이(사가) 생김 .

5)식(識)이 생김을 조건으로 명색(名色)이 생김

6)식과 명색은 서로 조건되고 명색은 식과 서로 조건됨

·식(識)이 (어머니의 태반(胎盤) 내에 있는 태아)로 들어감은 태어남입니다.

·식이 어머니의 태반(胎盤) 내에 있는 태아로 들어감→ 식과 명색의 서로 조건됨입니다.

7)명색(名色)에 의해서 육입처(六入處)가 있음

·식이 어머니의 태반(胎盤) 내에 있는 태아胎兒2로 들어감→ 식과 명색의 서로 조건됨 이후에 태아가 성장하여 "오관五官을 갖춤"으로 "육입처가 생김"으로 생각됩니다.

-
-
-

육입처에 의해서 촉이
촉에 의해서 수가
촉에 의해서 상이
촉에 의해서 행이

바로 위의 (육입처=> 촉=> 수.상.행)의 과정은  명(nāma)에서 (수.상.사.촉)의 과정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 (육입처=> 촉=> 수.상.행)이 그냥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시작점이 있다는 말인데요. 명색에서 manasikāra(작의)가 바로 그부분입니다.

무명에 의해서 행(行)들이 있음
안.이.비.설.신.의에서 색.성.향.미.촉.법의 범위에서 행(行)들의 작용이 있음.

행들의 작용에 의해서 manasikāra(작의)가 있고
안.이.비.설.신.의에서 색.성.향.미.촉.법으로 manasikāra(작의)의 작용이 있고

이러한 행들의 작용 => manasikāra(작의)의 작용에 의해서 접촉이 있고 수.상.사가 있습니다.

이렇게 행에 의해서 명색이 있고 동시에 식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식과 명색은 단독으로 일어나지 않고 서로 조건되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색.수.상.행.식은 서로 연관되어 있고 하나씩만 따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전체가 동시에 일어납니다.

좀 부족한 설명입니다만.

대념처경의 후렴 부분을 보면 Samudayadhammā, vayadhammā, samudayavayadhammā라는 부분이 나오는데요.

(SN 22.126), (SN 22.127), (SN 22.128)에서는
samudayadhamma
vayadhamma
samudayavayadhamma 이 세가지는 색이다, 수다, 상이다, 행이다, 식이다. 경전에서 이렇게 정의를 하고 있다는 겁니다.

Samudayadhammā은 색.수.상.행.식이 일어 나는 과정이고요.

그러면 여기서 vayadhammā라는 것은? 색.수.상.행.식이 본인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나쁘게 바뀐다는 것입니다.

생겨나 있는 색.수.상.행.식이 어떠하다는 것일까요?

영원 불변하고, 괴롭지 않고, 자기인 것인까요?

아닙니다.

색.수.상.행.식에 대해서 계속되지 않고, 괴롭고, 점진적인 악화의 법이다(지금보다 점차적으로 더 나쁘게 변하는 법이다).

예를들어보겠습니다.

-
-
-

다른 사람이 성공하여 잘되는 것을 볼때 시기하는 생각, 말이나, 행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마음으로라도 시기하여) 다른 사람을 것을 빼앗거나 해코지 하지 않도록 (자기의 마음)을 코끝에 집중하여  호흡에 대한 알아차림, 신념처, 사념처를 행하면서, (자신을 위해서=> 자신의 가족을 위해서=> 친지를 위해서=> 모든 존재를 위해서 4무량심을 행하면서) 자기의 마음을 지킵니다.
*시기심이라는 것은 내가 일으키지 않겠다 해서 일어나지 않는게 아닙니다. 자기의 마음을 잘 보호해서 시기심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죠.*

또한

사람이 살다보면 사업이 흥해서 물질적으로 풍족할 수도 있고 사업이 잘 안되서 부족할 수도 있죠.

사업이 잘될때는 그 돈으로 자기자신과 자기의 가족의 바른행복을 위해서, 많이 배우고 공부하기 위해서, 친지와 친구에게 대접하기 위해서 쓰고 비구승가와 비구스님께 보시를 하는것에 씁니다.

반대로 사업이 잘 안될때는 돈이 부족하다고 (자기에게 주어지지않는 남의 것을 가지지 않습니다) 더 노력해서 작은 돈이라고 하더라도 정당하게 벌고 (부처님께 귀의하고, 법에 귀의하고, 승가에 귀의하고, 보시하고, 계를 지키고, 많이 배우고, 배운대로 실천하고, 지혜를 닦습니다)

또한

지하철을 탔다고 가정합시다.

아주 아름답고 사랑스럽고 매력적인 여성이 옆에 서 있습니다.

외모가 너무 아름답고 사랑스럽고 매력적이어서 고개를 돌려서 그 여성을 쳐다 보고 싶습니다.

그 여성의 몸매를 감상하고 싶습니다.

심한 경우는 손으로 만져보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욕망에 이끌여 여성의 몸을 위아래로 보기도 하고 만지기도 했다고 합시다.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아마도 여성은 성적인 수치심을 느꼈다며 경찰을 부를지도 모릅니다.

아마도 그 남성은 상당한 금액의 합의금을 물어줘야 할 수도 있고 더 심한 경우를 격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가 일어나기 전에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안.이.비.설.신.의
색.성.향.미.촉.법
안촉.이촉.비촉.설촉.신촉.의촉
안촉생수眼觸生受, 이촉생수耳觸生受, 비촉생수鼻觸生受, 설촉생수舌觸生受, 신촉생수身觸生受, 의촉생수意觸生受
안식,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
-
바로 위의 영역에 대해서
① [계속되지 않는다, 괴롭다, 점진적인 악화의 법이다(지금보다 점차적으로 더 나쁘게 변하는 법이다)] 그러한 것은 나의 것이 아니다, 나가 아니다, 나의 자아가 아니다.

또는

바로 색.수.상.행.식의 각각에 대해서
② 무상이다, 무상은 괴롭다, 괴로움은 자기가 아니다. (무상이고, 괴롭고,) 자기가 아닌 것에 대해서 이것은 나의 것이 아니다, 이것은 나가 아니다,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

이러한 생각에 집중하면서 그 아름다운 여성에 대한 관심, 희망, 애착을 버리고 해방을 얻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 방법은 팔정도(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말, 바른 행동, 바른 생계 유지, 바른 노력, 바른 알아차림, 바른삼매) = (사념처)를 통해서 해야합니다.

또한

세상에 천재 지변이 생겨서 또는 예기지 못한 사고를 당하여 얼마지나지 않아 죽게 되는 상황이라고 알아질때 (부처님께 귀의하고, 법에 귀의하고, 승가에 귀의하고, 보시하고, 계를 지키고, 배운대로 실천하고, 지혜를 닦습니다)

대략 설명하자면 대념처경 후렴에서 samudayadhammānupassī, vayadhammānupassī, samudayavayadhammānupassī라는 것은 그렇게 하라는 말씀이라고 생각됩니다.

두서없는 글이지만 참고 되시기 바랍니다.


-
-
-

사전


Mano & Mana(s)=>

— IV. manasi-karoti (etc.) to fix the mind intently, to bear in mind(tr.v.), take to heart, ponder, think upon(tr.v.), consider, recognise(tr.v.).

— 2. (n.) manasikāra attention, pondering(from tr.v.), fixed thought (cp. Cpd. 12, 28, 40, 282) D iii.104, 108 sq., 112, 227 (yoniso), 273 (ayoniso); M i.296; S ii.3 (cetanā phasso m.);


-
-
-

*attention: noun.
1a: 어떤 것에 마음을 쓰는 것의 행위나 상태
우리의 관심은 게임에 있었습니다.
우리는 그녀가 말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b: 특히 의식意識과 수용성受容性에 대한 선택적인 좁힘 또는 집중을 포함하는 그러한 관심을 위한 준비의 상태.
학생 여러분, 내가 여러분의 주의를 기울이게 해야 하나요?
2: 주목, 주의
특히: 행동의 목적으로 고려.
즉각적인 주의가 필요한 문제.
3a: 특히 구애求愛에서 정중한 행동이나 말 또는 공손한 몸짓이나 말
그녀는 그의 정중한 행동이나 말을 환영했다.
그녀는 그의 공손한 몸짓이나 말을 환영했다.
b: 다른 사람들의 필요나 욕구에 대한 동정적 배려 : 배려
그녀는 그녀의 아이들에 대한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4: 발뒤꿈치를 모으고, 몸을 곧게 펴고, 팔을 옆구리에 붙이고, 눈을 정면으로 향하게 하는 병사의 자세
그 군인들은 발뒤꿈치를 모으고, 몸을 곧게 펴고, 팔을 옆구리에 붙이고, 눈을 정면으로 향하게 하는 병사의 자세로 섰다.
—종종 명령으로 사용됩니다
https://www.merriam-webster.com/dictionary/attention


-
-
-


*with a view to:
a. ~의 의도로
b. ~의 기대나 희망으로
https://www.collinsdictionary.com/ko/dictionary/english/with-a-view-to



*with a view to:
1. ~의 목적으로
2. ~의 희망으로; ~을 기다리거나 기대하는
https://www.collinsdictionary.com/ko/dictionary/english/with-a-view-to

*look forward to: VERB
(intr, adverb; + preposition)
~을 기대하거나 희망하다, 특히 소원所願으로
https://www.collinsdictionary.com/ko/dictionary/english/look-forward-to



*look forward to:
기대하다, 특히 간절하게
https://www.collinsdictionary.com/ko/dictionary/english/look-forward-to



*anticipate:
v. anticipated, anticipating, anticipates
v.tr.
1. b. 소원所願으로 (미래 사건을) 생각하다; 기대하다: 그녀는 그 나라에서 즐거운 하이킹을 기대했습니다.


*pleasure: n.
5.어떤 사람의 선호 또는 소원所願(or 소망所望): 당신의 소망은 무엇인가?
https://ahdictionary.com/word/search.html?q=pleasure


소원所願: https://ko.dict.naver.com/#/entry/koko/50747662a638410ca098f494a2817842
소망所望: https://ko.dict.naver.com/#/entry/koko/523286aaa4664ec4a596bb64ee9ce0be


-
-
-
fixed thought




*fixed: adjective.
1. c. (2):
① 마음에서 단호하게 (어떤 것 또는 어떤 문제 또는 목적에 집중된 마음이, 주의가, 또는 의지가 있는)
② 마음에서 단호하게 결심한
마음에서 단호하게 (어떤 것 또는 어떤 문제 또는 목적에 집중된 마음이, 주의가, 또는 의지가 있는) 생각
마음에서 굳게 결심한 생각
https://www.merriam-webster.com/dictionary/fixed




*set: 형용사.
1: (어떤 것 또는 어떤 문제 또는 목적에 집중된 마음이, 주의가, 또는 의지가 있는), (결정에 도달한, 굳게 결심한)
가는 것에 집중된 마음이, 주의가, 또는 의지가 있는
https://www.merriam-webster.com/dictionary/set


*intent: 형용사.
2: 어떤 것 또는 어떤 문제 또는 목적에 집중된 마음, 주의, 또는 의지가 있는
그들의 일에 집중된 마음이, 주의가, 또는 의지가 있는
https://www.merriam-webster.com/dictionary/intent


*end: 명사.
2. c.
(1): 최종 상태
(2): 결과, 문제점(issue)
https://www.merriam-webster.com/dictionary/end




*determined: 형용사.
1: 결정에 도달한 : 굳게 결심한
조종사가 되기로 결심했었다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겠다고 결심했다
https://www.merriam-webster.com/dictionary/determine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