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불교를 믿는 분들이라면 오계는 잘 지키시겠죠?

작업1 0 129 2022.08.26 22:12
오계를 지키기가 어렵고 자신의 행동을 마음먹은대로 통제하기가 쉽지않다고 생각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럴때는 일단 (삼귀의를 3번)하고 나서 오계를 순서대로 하나하나씩 (입으로) 반복적으로 암송하면서 생각합니다.

(삼귀의를 3번 하라는 이유: 석가모니 부처님에 대한 믿음이 없는데 오계를 지킬 수 있을까요?)

익숙해진다면 오계를 하나하나씩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기억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오계를 어기지 않도록하는) 강력한 억제력이 생깁니다.

오계 및 포살(해피스님 작성):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3_01&wr_id=55

-

그리고 또한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연기緣起에 대해서 읽어보면
(무명의 남김없는 소멸에 의해서)
행, 식, 명색, 육입, 촉, 수, 애, 취, 유, 생, 노-사, 수-비-고-우-뇌, 등의 모든 괴로움이 소멸한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무명이란?) 고苦에 대한 무지無知, 고집苦集에 대한 무지無知, 고멸苦滅에 대한 무지無知, 고멸도苦滅道에 대한 무지無知를 말합니다.

단순히 (4성제 하나만 외우면 된다)는 말이 아니라 (니까야 전체)를 말합니다.

(그래서) (평생동안 니까야를 전체적으로 많이 반복해서 읽고) 해피스님의 법회에 자주 참석하시거나 해피스님의 법문 동영상을 많이 시청해야 합니다.

<<니까야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 니까야 공부를 통해서 마음을 장엄하고 마음의 필수품을 갖추기 위해서 보시합니다 라고 생각하면서>> 석가모니 부처님의 법과 율(니까야)에서 비구스님이고 비구승가인 곳에 보시하거나 석가모니 부처님의 사리탑에 보시해야 합니다.

이렇게 보시해야 니까야 공부가 잘됩니다.

참고되시기 바랍니다. _()_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