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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입문(1) 소유

불교입문(1-소유 220705) 3장. 히리-옷땁빠를 포함한 경들의 전개 5)[일곱 가지 정법-힘-재산1)](근본경전연구회 해…

▣ 불교입문(1-소유 220705) 3장. 히리-옷땁빠를 포함한 경들의 전개 5)[일곱 가지 정법-힘-재산1)](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FYmGD6fCKLE

 

믿음-히리-옷땁빠-지혜의 네 가지 법은 세 가지 법을 추가하여 일곱 가지 정법--재산으로 확장됩니다. 이때, 힘은 수행을, 재산은 신행을 대표합니다. 한편, 믿음-히리-옷땁빠-지혜는 믿음--보시-지혜와 비교됩니다. 믿음과 지혜의 두 가지를 중심으로 히리-옷땁빠 또는 계-보시를 포함하는 경우인데, -보시는 외향적, 히리-옷땁빠는 내향적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믿음과 지혜라는 두 가지 기본 위에서 제2(히리-옷땁빠를 포함하지 않는 법들의 전개)는 관계의 제어에 중심을 둔 법들의 전개이고, 3(히리-옷땁빠를 포함하는 법들의 전개)은 내적 제어에 중심을 둔 법들의 전개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Ⅲ. 히리와 옷땁빠를 포함하는 일곱 가지 법들


[1] 구성


히리와 옷땁빠를 중심에 두고 사랑과 존경은 믿음으로, 해탈지견(解脫知見)-깨달음의 수단은 지혜로 연결하여 구성된 믿음-히리-옷땁빠-지혜의 네 가지 법은 다시 세 가지 법을 추가한 일곱 가지 법으로 확장되는데,


• 배움-정진-사띠가 더해지면 일곱 가지 정법(正法-saddhamma)[믿음-히리-옷땁빠-배움-정진-사띠-지혜]이고, 반대의 것은 부정법(不正法-asaddhamma)이고, 


• 정진-사띠-삼매가 더해지면 일곱 가지 힘(bala)[믿음-정진-히리-옷땁빠-사띠-삼매-지혜]이며,


• 계-배움-보시가 더해지면 일곱 가지 재산(dhana)[믿음-계-히리-옷땁빠-배움-보시-지혜 ]


입니다. 이때, 힘과 재산에 공통된 것으로의 믿음-히리-옷땁빠-지혜 네 가지 외에 계-배움-보시의 세 가지는 재가자의 신행(信行)을 대표하고, 정진-사띠-삼매의 세 가지는 출가자 또는 범행을 실천하는 재가자의 수행(修行)을 대표한다고 할 것이어서 재산과 힘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 일곱 가지 힘 = 다섯 가지 힘(믿음-정진-사띠-삼매-지혜) + 히리-옷땁빠

• 일곱 가지 재산 = 다섯 가지 재산(믿음-계-배움-보시-지혜) + 히리-옷땁빠


한편, 믿음-히리-옷땁빠-지혜의 네 가지 법은 히리-옷땁빠를 포함하지 않는 법들의 전개에서 중심 주제가 되는 믿음-계-보시-지혜와 비교됩니다. 믿음과 지혜의 두 가지 중심 위에 히리-옷땁빠를 포함하는 경우와 계-보시를 포함하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계와 보시는 외향적이라고, 히리와 옷땁빠는 내향적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법들의 전개를 설명하는 제2장(히리-옷땁빠를 포함하지 않는 법들의 전개)와 제3장 (히리-옷땁빠를 포함하는 법들의 전개)는 믿음과 지혜라는 두 가지 기본 위에서 제2장은 관계의 제어에 중심을 둔 법들의 전개이고, 제3장은 내적 제어에 중심을 둔 법들의 전개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일곱 가지 정법(正法-saddhamma)과 부정법(不正法-asaddhamma)


(DN 33.10-합송경, 일곱 가지로 구성된 법)이 말하는 일곱 가지 정법(正法) 즉 믿음-히리-옷땁빠-배움-정진-사띠-지혜는 (DN 34.8-십상경, 일곱 가지 법들)에 의하면 진보에 연결된 법입니다. 반면에, 일곱 가지 부정법(不正法)은 퇴보에 연결된 법입니다.


이 외에 일곱 가지 정법을 말하는 경은 열 개가 있습니다. (AN 7.93-정법 아님 경)/(AN 7.94-정법 경)과 (MN 53-유학(有學) 경)은 일곱 가지 정법을 소개하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AN 7.67-도시 비유 경)은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과정의 필수품인 일곱 가지 법과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과정의 자량(資糧)인 네 가지 선(禪)[사선(四禪)]을 적의 침략을 방어하기 위한 국경 도시에 비유하여 설명하는데, 일곱 가지 법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MN 110-보름밤의 짧은 경)은 고결한 사람(sappurisa)과 고결하지 않은 사람(asappurisa)을 설명합니다. 고결하지 않은 사람은 일곱 가지 정법을 갖추지 못한 사람인데, 고결하지 못한 사람의 믿음-생각-조언-말-행위-견해-보시를 하여 죽은 뒤에 지옥 또는 축생으로 태어나고, 고결한 사람은 일곱 가지 정법을 갖춘 사람인데, 고결한 사람의 믿음-생각-조언-말-행위-견해-보시를 하여 죽은 뒤에 위대한 신 또는 위대한 인간으로 태어납니다. 그리고 (AN 4.202-믿음이 없는 사람 경)은 고결하지 않은 사람과 고결하지 않은 사람보다 더 고결하지 않은 사람 그리고 고결한 사람과 고결한 사람보다 더 고결한 사람을 설명하는데, 고결한 사람보다 더 고결한 사람은 자기도 일곱 가지 정법(正法)을 갖추고, 남에게도 일곱 가지 정법(正法)을 갖추도록 부추기는 사람입니다.


(AN 7.43-탁월함 경2)은 이 법(法)과 율(律)에서는 출가한 햇수[법납(法臘)]에 의해 탁월한 비구가 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는데, 탁월함의 토대인 일곱 가지 정법을 갖춘 비구가 탁월한 비구입니다.


한편, (SN 14.17-믿음이 없는 자들과의 교제 경)은 중생들은 요소 때문에 교제하고 모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정법을 가진 자는 정법을 가진 자들과 함께 교제하고 함께 모이며, 정법을 가지지 못한 자는 정법을 가지지 못한 자들과 함께 교제하고 함께 모입니다. 이렇게 함께 모이는 것[동사(同事)]은 삶의 방향을 이끄는데, (DN 16.4-대반열반경, 비구가 쇠퇴하지 않는 법)/(AN 7.25-세 번째 일곱 가지 경)에 의하면, 정법(正法)은 쇠퇴하지 않는 법입니다.


이렇게 정법(正法)은 삶을 쇠퇴하지 않는 방향으로 이끄는데, (MN 8-벗어남의 실천 경)은 불선법(不善法)의 피함-높은 상태-완전한 꺼짐을 위한 선법(善法)을 총괄하여 44개의 법으로 제시합니다. 


오늘 수업에서는 일곱 가지 정법을 소개하는 (AN 7.93-정법 아님 경)/(AN 7.94-정법 경)과 정법의 의미를 설명하는 (MN 53-유학(有學) 경) 그리고 일곱 가지 정법을 비유로써 자세히 설명하는 (AN 7.67-도시 비유 경)을 공부하였습니다.


•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과정의 필수품인 일곱 가지 법과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과정의 자량(資糧)인 네 가지 선(禪)[사선(四禪)]을 적의 침략을 방어하기 위한 국경 도시에 비유하여 설명하는데, 일곱 가지 법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 비유 : 믿음 = 강한 기둥, 히리 = 해자, 옷땁빠 = 순회하는 길, 배움 = 무기, 정진 = 힘센 몸, 사띠 = 문지기, 지혜 = 높고 넓고 외장을 갖춘 성벽

Comments

대원행 2023.07.04 21:25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299 참조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5-7)balasuttaṃ (AN 9.5-힘 경)[다섯 가지 두려움의 극복 = 네 가지 힘]
대원행 2023.08.04 15:08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347 참조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5-31)assaddhasuttaṃ (AN 4.202-믿음이 없는 사람 경)[믿음-지혜의 법들의 전개]
대원행 2023.10.15 21:29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11_10&wr_id=2 참조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 110. 보름달 작은 경[고결한 사람(sappurisa)과 고결하지 않은 사람의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