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유신(有身)과 오온(五蘊)
& 식(識)-명색(名色)
Ⅰ. 유신(有身)
Ⅱ. 오온(五蘊)
[1] 구성의 측면 — upādānaparipavattasuttaṃ (SN 22.56-집착의 양상 경)
[2] 성질의 측면 — khajjanīyasuttaṃ (SN 22.79-삼켜버림 경)
【행(行)의 상세 정의에 대한 번역 비교】
Ⅲ. 식(識)에 대한 이해의 확장 — 1. 식(識)
[1] 식(識)은 완전히 알려져야 하는 것
[2] 식(識)은 무아다.
[3] 여섯 가지 요소[육계(六界)]를 구성하는 식(識)
[4] 연기(緣起)된 식(識)의 윤회(輪廻)
[5] 식(識)의 발생 : 다른 곳에서는 생기지 않음 - (MN 38-애의 부서짐의 큰 경)
[6] 인식의 특징 ― 1. 두 개의 공동 주관과 하나의 객관 & 두 단계의 인식
Ⅳ. 식(識)에 대한 이해의 확장 — 2. 심(心)-의(意)-식(識)
[1] (DN 1.7-범망경, 일부 영속의 주장)과 (SN 12.61-배우지 못한 자 경)의 비교 ― 「심(心)-의(意)-식(識)이라는 세 가지 이름」
[2] 청정도론(淸淨道論)과 상윳따 니까야 주석서의 관점
[3] ‘심(心)이라고도 의(意)라고도 식(識)이라고도 불리는 그것’이라는 문장의 의미
[4] 심(心)-의(意)-식(識)의 이해
[5] 심(心)-의(意)-식(識)을 차별하는 조건들
[6] 심(心)-의(意)-식(識)의 이해
Ⅴ. 식(識)과 명색(名色)
Ⅵ. 명색(名色)의 확장된 정의의 문제
● TEXT별 명색(名色-nāmarūpa)의 정의들 - 상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