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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입문(2) 사실

불교입문(2-사실) 미리보기(210311) - 삼법인[4]락(樂)-락의 영역에서의 진보(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불교입문(2-사실) 미리보기(210311) - 삼법인[4]()-락의 영역에서의 진보(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HkKK6GnDVzk

 

2부 제2장 사실삼법인(三法印) [4]() 3.()의 영역에서의 진보를 설명하였습니다. 답글에 있는 그림 ()와 락()의 영역사선(四禪) - 팔정도(八正道)의 정정(正定)을 참고하였습니다.

 

1) 여읨의 희열(pavivekaṃpīiṃ

 

pītisuttaṃ (AN 5.176-희열 경) 장자여, 그대들은 가사와 탁발 음식과 거처와 병()의 조건으로부터 필요 한 약품으로 비구 상가를 섬긴다. 장자여, ‘우리는 가사와 탁발 음식과 거처와 병() 의 조건으로부터 필요한 약품으로 비구 상가를 공양한다.’라는 것만으로 기뻐하지 않 아야 한다. 그러므로 장자여, ‘우리는 적절한 때에 여읨의 희열을 성취하여 머물고 있 는가?’라고 공부해야 한다.

 

2) 풀과 나무토막의 연료 없이 불이 일어나는 비유 소유의 삶과 다르고 불선법 과 다른 희열

 

(MN 99-수바 경)

 

풀과 나무토막의 연료를 연()하여 일으킨 불의 비유 다섯 가지 소유의 사유에 묶인 것을 연()한 희열(yāaṃpīi paña kāaguṇ paṭcca)

 

풀과 나무토막의 연료 없이 일으킨 불의 비유 소유의 삶과 다르고 불선법과 다른 희열(yāaṃpīi aññtreva kāehi aññtra akusalehi dhammehi) = 초선(初禪)과 제이선(第二禪)

 

3) pañcattayasuttaṃ (MN 102-다섯이면서 셋 경)

 

여읨의 희열(pavivekaṃpītiṃ) 개발된 느낌인 행복(nirāisaṃsukhaṃ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adukkhamasukhaṃvedanaṃ 나는 평화롭고, 나는 꺼졌고, 나는 집착 이 없다.’ - 열반(涅槃)에 적합한 실천

 

4) 출리-여읨-가라앉음-깨달음의 행복[즐거움]

 

즐거움의 판별

출리(出離)의 즐거움(nekkhammasukha), 여읨의 즐거움(pavivekasukha), 가라 앉음의 즐거움(upasamasukha), 깨달음의 즐거움(sambodhasukha) = 사선(四禪) 실천해야 하는 것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것 소유의 즐거움[욕락(慾樂)], 똥의 즐거움, 졸음의 즐거 움, 얻음과 존경과 명성의 즐거움

교제하는 자는 얻을 수 없고, 무리를 떠나서 머무는 자는 얻을 수 있음 마을 주변에 머무는 비구와 숲에 머무는 비구

 

(MN 66-메추라기 비유 경)/(MN 122-()의 큰 경)/(MN 139-평화의 분석 경)/(AN 5.30-나기따 경)(AN 6.42-나기따 경)(AN 8.86-명성 경)

 

5) 그 즐거움보다 더 훌륭하고 더 뛰어난 다른 즐거움 (MN 59-많은 경험 경)/ (SN 36.19-빤짜깡가 경)/(SN 36.20-비구 경)

 

그 즐거움보다 더 훌륭하고 더 뛰어난 다른 즐거움(etamhā sukhā aññaṃ sukhaṃ abhikkantatarañca paṇītatarañca)

 

그런데 아난다여, 외도 유행승들이 이렇게 말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사문 고따마 는 상수멸(想受滅)을말했다 그리고즐거움의영역sukhasmiṃ에서그것을설명한다. 이것이 무슨 상황인가? 어떻게 이럴 수 있는가?'라고. 아난다여, 이렇게 말하는 다 른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렇게 말해줘야 한다. '도반들이여, 세존께서는 즐거움의 영역 에 대해서 즐거움의 경험만을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도반들이여, 여래는 즐거움이 있 는 어디에서든지 그것을 즐거움의 영역에서 설명합니다.(‘na kho, āvuso, bhagavā sukhaṃyeva vedanaṃ sandhāya sukhasmiṃ paññapeti; api ca, āvuso, yattha yattha sukhaṃ upalabbhati yahiṃ yahiṃ taṃ taṃ tathāgato sukhasmiṃ paññapetī)'라고."

 

6) 해탈락(解脫樂-vimuttisukha) aṅgulimālasuttaṃ (MN 86-앙굴리말라 경)/vaṅīasuttaṃ(SN 8.12-왕기사경)/gavesīuttaṃ(AN 5.180-가웨시경)

 

7) 열반락(涅槃樂)

 

nibbānasukhasuttaṃ (AN 9.34-열반락(涅槃樂) ) 경험되는 것이 없는 그것이 행복

 

(MN 75-마간디야 경) 병 없음이 최상의 얻음이고, 열반은 최상의 행복이다. 그리고 길들 가운데 안온(安穩) 과 불사(不死)로 이끌기 위해 여덟 요소로 구성된 길이 있다.

Comments

대원행 2023.03.17 20:27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9_06&wr_id=7 참조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 86. 앙굴리말라 경[폭력을 멈춘 삶 - 바른 축원 - 잘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