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회, 결론 & 특강과 토론회 정리[윤회=불교의 모든 것/연기된 식의 윤회/하늘을 겨냥한 자/원전의 윤회/업을 잇는 자/기억(접근)](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50225)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D2cI2-hXGyE
윤회를 주제로 책을 출판하고, 특강과 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윤회는 불교의 모든 것이라는 관점을 드러내었고, 연기(緣起)된 식(識)이 윤회하는 그자라는 사실도 밝혀내었습니다. 딱까가 해석된 불교를 세상에 드러내었고, 윤회하는 자가 있다는 인정 아래 진행하는 연구자들의 연구 방향이 불교에도 미치게끔 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늘을 겨냥한 자가 부처님에 의해 증명되는 바른 신행의 실천이라는 점도 불교 신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윤회는 단순한 교리입니다. 죽으면 또 태어나고, 태어나 다시 나를 구성하여 삶을 이어가는 그자가 아(我)가 아니라 무아(無我)여서 연기(緣起)된 식(識)이라는 단순한 현상을 연기(緣起) 즉 십이연기(十二緣起)의 틀로써 설명하는 교리입니다.
그러나 식(識)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어떤 사람은 몸이 무너지면 식(識)도 소멸하니 윤회는 없다고 주장하고, 어떤 사람은 몸이 죽어도 소멸하지 않는 식이 새로운 몸과 함께 다음 생을 이어가는데, 그 속성이 아(我)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부처님은 이런 단(斷)과 상(常)의 오류를 모두 극복하고, 무명(無明)에 덮이고 애(愛)에 묶여서 옮겨가고 윤회하는 중생의 삶에 대한 완전한 해석 위에서 다음 생을 이어가는 식(識)이 무아(無我)라고 설명합니다.
그래서 이 주제에 대한 확정적 결론은 「연기(緣起)된 식(識)의 윤회(輪迴)」입니다.
; 「윤회(輪迴), 결론 ― 총괄 정리」에서 정리하였습니다. ☞ https://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4_09&wr_id=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