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회특강 (부산 3-2) 원전의 윤회3)[존재 & 일반 용례 & 윤회의 장막을 벗긴 자](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41219)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p5gfTGzBt-Y
윤회 토론회 개최를 위한 교재로 『죽으면 어떻게 될까?(부처님이 가르쳐준 윤회 이야기』는 「원전(原典)의 윤회(輪迴)」를 별첨하여 공부 기준에 포함된 윤회의 모든 용례를 소개하고 있는데,
• 윤회특강-서울 2-1) 원전의 윤회 1) [윤회의 장막을 벗긴 자 & 무명에 덮이고 애에 묶여서 옮겨가고 윤회하는 중생①](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41214) ☞ https://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4_09&wr_id=67[교재 첨부]
• 윤회특강-서울 2-2) 원전의 윤회2)[무명에 덮이고 애에 묶여서 옮겨가고 윤회하는 중생②](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41214) ☞ https://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4_09&wr_id=68
에서 전반부를 소개하고, 이번 수업에서 후반부를 소개하였습니다.
특히, 유(有-bhava)를 설명하는 3개의 경을 통해 업(業)이 윤회하는 게 아니라 1차 인식에서 출산 된 식(識)이 행위 즉 업의 과정을 거친 뒤 식의 머묾이란 현상을 통해 연기(緣起)된 식(識)의 형태로 윤회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심(心)-의(意)-식(識)으로 불리는 마음이 업(業)의 주체로서 행위 한 뒤 업으로 남아서 윤회하는 것이 아니고 업의 주체인 식이 업의 질적 자리에 머무는 현상에 의해 윤회한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AN 4.9-애(愛)의 생김 경)에서 itibhavābhavahetu가 일반적으로 ‘이렇게 이 세상과 저세상을 원인으로’라고 해석되지만, 원어에 충실하게 ‘이렇게 존재와 존재 아님을 원인으로’라고 해석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였습니다.
; bhava(존재) → vibhava(존재에서 벗어남) → abhava(존재를 극복한 상태 = 존재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