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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메커니즘

Re: (특강) 번뇌(āsava)와 오염원(kilesa)[부정적 요소에서 ①kilesa = 포괄적 개념, ②āsava = 시작…

0 24 03.02 13:38

- defilement 더럽힘. 오염

- taint 1.동사 격식 (평판 등을) 더럽히다, 오염시키다, 오점[오명]을 남기다. 2.명사 격식 오점, 오명

 

klesa 또는 kilesa의 대표 용례 https://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4_12&wr_id=18

  

김재성 교수님의 논문 참조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476692

 

4. 번뇌는 무엇인가? 잠재된 상()2차 인식에 공동주관으로 참여하는 작용성

 

1) 번뇌[()-āsava]는 상(-saññā)입니다 - cūḷasuññatasuttaṃ(MN 121-()에대한 작은 경) https://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0&wr_id=9

 

2) 번뇌의 분류

 

āsavaāsava/kāmāsava/bhavāsava/avijjāsava/khīṇāsava의 용례로만 발견되는데, (-번뇌)/욕루(慾漏-소유의 번뇌)/유루(有漏-존재의 번뇌)/무명루(無明漏-무명의 번뇌)/번뇌 다한(아라한)입니다.

 

이때, 욕루(慾漏-소유의 번뇌)/유루(有漏-존재의 번뇌)/무명루(無明漏-무명의 번뇌)‘2. 삼법인의 행()의 확장에서 정리하였습니다.

 

; 그렇다면 상()-()-()-()의 전도(존재에 대한 오해)안의 사실에 어긋남의 작용(--)에 의한 밖의 것(대상)에 대한 오류()를 포괄하는 전도(顚倒)를 말하는 것인데, 밖의 것에 대한 정()은 세상의 구분에 맞추어 욕()-()-무색(無色)으로 구분합니다.

 

; --아의 상() = 무명루(無明漏) 안의 문제상황

; 정상(淨想) 욕상(慾想) = 욕루(慾漏) 안팎의 문제상황

 

; ()-무색(無色)=() 색상(色想)-무색상(無色想) = 유루(有漏) 안팎의 문제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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