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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스님과의 대화/기타

해피스님과의 대화(서울 250215-2) 세 가지 행(行)들[연기-오온-삼법인의 행(行)의 차별](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5…

해피스님과의 대화(서울 250215-2) 세 가지 행()[연기-오온-삼법인의 행()의 차별](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50215)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hI7oBJugKgo

 

무명(無明) ()() …」의 조건 관계에서 무명을 번뇌로, 행을 업으로 해석하는 전통적 공부가 니까야의 설명에 어긋난다는 점을 지적하였는데, 이번 영상은 행()들에 대한 부분입니다. ⇒ 「부산불교의사회(230710) 부처님의 깨달음 세 가지 행()[업을 말하는 자](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참조 https://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6_02&wr_id=60

 

전통적인 공부에서는 행()을 전생의 업()으로 이해하여 십이연기(十二緣起)를 삼세양중인과(三世兩重因果)로 해석하고 있지만, 니까야는 세 가지 행()을 구분합니다. 연기(緣起)의 행(), 오온(五蘊)의 행(), 삼법인(三法印)의 행()

 

; 연기의 행들 신행(身行)-구행(口行)-심행(心行) : 몸과 말과 심()을 형성하는 작용

 

; 오온의 행들 신행(身行)-구행(口行)의행(懿行) : 몸과 말과 의()의 행위를 통해 결과를 형성하는 작용

 

; 삼법인의 행들 제행무상(諸行無常)/제행개고(諸行皆苦)/제법무아(諸法無我)

 

; () = ()+열반 행들 = 중생들의 삶의 영역인 세상을 구성하는 법들

; 오온(五蘊) = 세상에 있는 세상의 법들(SN 22.94-꽃 경) = 삼법인의 행들

 

; (SN 12.25-부미자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6_02_01&wr_id=33)(AN 4.171-의도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8_08&wr_id=4)은 몸과 말과 의()가 있을 때 신행(身行)-구행(口行)-의행(意行)을 짓는다고 해서, 연기(緣起)의 행()들이 오온(五蘊)의 행()들에 우선하는 순서를 확인해 줍니다.

 

[보충] 삼법인의 무상(無常)-()-무아(無我)(AN 4.49-전도 경)에서 전도된 것인 상()-()-()-()과 전도되지 않은 것인 무상(無常)-()-무아(無我)-부정(不淨)으로 확장되어 나타나는데, ()-()-()와 무상(無常)-()-무아(無我)는 존재성에 대한 상()-()-견해의 전도 여부이고, ()과 부정(不淨)은 존재의 질적 측면에서의 구분 즉 욕()-()-무색(無色)과 벗어남의 상()-()-견해로 제시됩니다.

 

이때, (AN 3.69-외도 경)은 정상(淨相-subha nimitta)과 탐()을 연결하는데, 정상(淨相) 정상(淨想) ()의 전개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림 - 세 가지 행의 연결.jpg

 

Comments

대원행 03.02 21:18
https://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4&wr_id=122 참조 ( (특강) 번뇌(āsava)와 오염원(kilesa)[부정적 요소에서 ①kilesa = 포괄적 개념, ②āsava = 시작과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