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본교리 등 경(AN 3.62) - 삼종외도와 불교의 근본교리(경전해설 180829)
[동영상] https://youtu.be/Y0xiwrzK55E
titthāyatanādisuttaṃ (AN 3.62-근본 교리 등 경)(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5_07&wr_id=1)은 다양한 외도들의 주장과 견해를 묶어서 세 가지의 근본교리로 분류하여 그 문제점을 질책한 뒤 부처님의 근본교리를 설명하는 경입니다. 이때, 외도의 근본교리는 현자들과 함께 교차하여 질문하고, 이유를 묻고, 함께 대화하고, 더 나아가면 결실 없음(akiriya)으로 정착되는 것인데 괴로움으로 이끈다는 공통점을 가집니다.
1. 외도들의 주장과 견해인 세 가지의 근본교리
사람이 즐거움이나 괴로움이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음을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①전생의 행위가 원인, ②창조주의 창조가 원인, ③원인도 없고 조건도 없다[무인무연(無因無緣)]입니다.
이런 세 가지를 중심에 두면 열의거나 노력이거나 이것은 행해야 할 것이라거나 이것은 행하지 않아야 할 것이라는 되돌아옴이 없고, 이렇게 행해야 할 것과 행하지 않아야 할 것에 대해 사실과 믿을만함으로부터 보지 못하기 때문에 사띠를 놓아버리고 보호하지 않고 머무는 자에게 스스로 법다운 사문이라는 주장은 없다는 것이 그들에 대한 부처님의 법다운 질책입니다.
※ 창조주(issara)의 창조와 관련하여 ‘왜 불교인가. 왜 근본불교인가?’를 주제로 설법한 이전의 동영상 두 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해피설법회 부산법회 1주차(130904) 왜 근본가르침인가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3_11&wr_id=12
• 왜 불교인가 –왜 근본불교인가(개원법회-서울-낮-8-150305)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3_11&wr_id=13
2. 불교(佛敎)의 근본교리
부처님에 의해 설해진 법은 현명한 사문-바라문들에 의해 질책 받지 않고 더럽혀지지 않고 비난받지 않고 책망 받지 않는 것인데, 네 단계로 선언됩니다.
①이런 육계(六界)가 있다. → 존재의 측면
②이런 육촉처(六觸處)가 있다. → 인식의 측면
③이런 열여덟 가지 의(意)의 행보(行步)가 있다. → 행위의 측면
④이런 사성제(四聖諦)가 있다. → 진리의 측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