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진행중인 법회 > 해피스님의 경전해설2 주제별

해피스님의 경전해설2 주제별

경전해설(201015) - 배우지 못한 범부 1. 아(我)[유신견](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경전해설(201015) - 배우지 못한 범부 1. ()[유신견](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N9qQ2iFtVF4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에서 함께 꿰어가는 4부 니까야의 경들을 공부하는 수업입니다.

 

첫 번째 꿰는 주제는 배우지 못한 범부(assutavā puthujjano)와 잘 배운 성스러운 제자(sutavā ariyasāvako)의 쌍으로 나타나는 용례인데, [()가 전제된 관찰] rūpaṃ attato samanupassati, rūpavantaṃ vā attānaṃ, attani vā rūpaṃ, rūpasmiṃ vā attānaṃ[()을 아()로부터 관찰합니다. ()을 가진 자로서의 아()를 관찰하거나, ()에서 색()을 관찰하거나, ()에서 아()를 관찰합니다.(오온에 반복)]의 용례와 기타 용례로 구성됩니다.

 

이때, [()가 전제된 관찰]의 용례는 주로 오온(五蘊)과 관련하여 중요한 주제들을 설명하는데, 배우지 못한 범부는 아()를 전제한 관찰을 하고, 잘 배운 성스러운 제자는 아()를 전제한 관찰을 하지 않는다는 설명입니다.

배우지 못한 범부의 관찰.jpg

이 용례의 첫 번째 주제는 유신견(有身見)의 유무(有無)에 대한 조건 관계입니다. 유신견(有身見-sakkāyadiṭṭhi)은 유신(有身) 즉 오취온(五取蘊)인 나에 대한 유위(有爲)의 견해인데, 오온(五蘊)에 대해 [()가 전제된 관찰]을 할 때 생기고, [()가 전제된 관찰]을 하지 않을 때 없어집니다.

 

용례 ― 「evaṃ kho, āvuso visākha, sakkāyadiṭṭhi hotī. 이렇게, 도반 위사카여, 유신견(有身見)이 있다.」 ― cūḷavedallasuttaṃ (MN 44-교리문답의 작은 경)/mahāpuṇṇamasuttaṃ (MN 109-보름달 큰 경)/puṇṇamasuttaṃ (SN 22.82-보름달 경)/dutiyaisidattasuttaṃ (SN 41.3)

 

“kathaṃ panāyye, sakkāyadiṭṭhi hotī”ti? “idhāvuso visākha, assutavā puthujjano, ariyānaṃ adassāvī ariyadhammassa akovido ariyadhamme avinīto, sappurisānaṃ adassāvī sappurisadhammassa akovido sappurisadhamme avinīto, rūpaṃ attato samanupassati, rūpavantaṃ vā attānaṃ, attani vā rūpaṃ, rūpasmiṃ vā attānaṃ. vedanaṃ ... pe ... saññaṃ... saṅkhāre... viññāṇaṃ attato samanupassati, viññāṇavantaṃ vā attānaṃ, attani vā viññāṇaṃ, viññāṇasmiṃ vā attānaṃ. evaṃ kho, āvuso visākha, sakkāyadiṭṭhi hotī”ti.

 

그러면 스님, 어떻게 유신견(有身見)이 있습니까?” “도반 위사카여, 여기 성스러운 사람을 만나지 못하고, 성스러운 법에 대해 능숙하지 못하고, 성스러운 법에서 훈련되지 못하고, 고결한 사람을 만나지 못하고, 고결한 법에 대해 능숙하지 못하고, 고결한 법에서 훈련되지 못한 배우지 못한 범부는 색()을 아()로부터 관찰합니다. ()을 가진 자로서의 아()를 관찰하거나, ()에서 색()을 관찰하거나, ()에서 아()를 관찰합니다. ()()()들을 ()을 아()로부터 관찰합니다. ()을 가진 자로서의 아()를 관찰하거나, ()에서 식()을 관찰하거나, ()에서 아()를 관찰합니다. 도반 위사카여, 이렇게 유신견(有身見)이 있습니다.”

 

[초기불전연구원] 물질을 자아라고 관찰하고, 물질을 가진 것이 자아라고 관찰하고, 자아 안에 물질이 있다고 관찰하고, 물질 안에 자아가 있다고 관찰합니다.

 

[한국빠알리성전협회] 물질을 자아로 여기고, 물질을 가진 것을 자아로 여기고, 자아 가운데 물질이 있다고 여기고, 물질 가운데 자아가 있다고 여깁니다.

 

[PTS] regards material shape as self or self as having material shape or material shape as in self or self as in material shape

 

[Thanissaro Bhikkhu] assumes form (the body) to be the self, or the self as possessing form, or form as in the self, or the self as in form.

 

[Sister Upalavanna] reflects matter in self, or a material self, or in self matter, or in matter self.

 

[Lord Chalmers] he views material Form as Self, or Self as having Form, or Form as in Self, or Self as in Form.

 

[Bhikkhu Bodhi] regards material form as self, or self as possessed of material form, or material form as in self, or self as in material form

 

“kathaṃ panāyye, sakkāyadiṭṭhi na hotī”ti?

 

그러면 스님, 어떻게 유신견(有身見)이 없습니까?”

 

“idhāvuso visākha, sutavā ariyasāvako, ariyānaṃ dassāvī ariyadhammassa kovido ariyadhamme suvinīto, sappurisānaṃ dassāvī sappurisadhammassa kovido sappurisadhamme suvinīto, na rūpaṃ attato samanupassati, na rūpavantaṃ vā attānaṃ, na attani vā rūpaṃ, na rūpasmiṃ vā attānaṃ. na vedanaṃ ... pe ... na saññaṃ... na saṅkhāre ... pe ... na viññāṇaṃ attato samanupassati, na viññāṇavantaṃ vā attānaṃ, na attani vā viññāṇaṃ, na viññāṇasmiṃ vā attānaṃ. evaṃ kho, āvuso visākha, sakkāyadiṭṭhi na hotī”ti.

 

“도반 위사카여, 여기 성스러운 사람을 만나고, 성스러운 법에 대해 능숙하고, 성스러운 법에서 훈련되고, 고결한 사람을 만나고, 고결한 법에 대해 능숙하고, 고결한 법에서 훈련된 잘 배운 성스러운 제자는 색(色)을 아(我)로부터 관찰하지 않습니다. 색(色)을 가진 자로서의 아(我)를 관찰하거나, 아(我)에서 색(色)을 관찰하거나, 색(色)에서 아(我)를 관찰하지 않습니다. 수(受)를 … 상(想)을 … 행(行)들을 … 식(識)을 아(我)로부터 관찰하지 않습니다. 식(識)을 가진 자로서의 아(我)를 관찰하거나, 아(我)에서 식(識)을 관찰하거나, 식(識)에서 아(我)를 관찰하지 않습니다. 도반 위사카여, 이렇게 유신견(有身見)이 없습니다.”

Comments

아빈뇨 2020.12.04 12:44
감사합니다.
대원행 2022.05.01 23:04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1&wr_id=1&page=4 참조 (주제의 확장 ― (1)「assutavā puthujjano와 sutavā ariyasāvako의 용례)
대원행 04.15 22:15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14_08&wr_id=6 참조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 138. 개요의 분석 경[깨달음의 길의 개요 = 수행지도(修行地圖)의 골격]